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3.10.18 17:32:43
  • 최종수정2023.10.18 17:32:43

65세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19일부터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이 시작되는 가운데 18일 청주 상당보건소에서 한 어르신이 독감예방주사를 맞고 있다.

ⓒ 김용수기자
[충북일보] 충북도는 19일부터 코로나19 무료 예방접종을 실시한다. 백신 접종 후 시간 경과에 따른 면역 감소와 신규 변이 유행 등에 대비하기 위해서다.

18일 도에 따르면 코로나19 동절기 접종이 19일부터 내년 3월 31일까지 도내 보건소와 의료기관에서 시행된다.

만 65세 이상 노인과 면역 저하자, 감염취약시설 구성원은 19일부터 접종이 시작된다. 12세 이상 도민은 다음 달 1일부터 이뤄진다.

이번 접종에는 XBB1.5 단가 백신을 활용한다. 현재 유행하는 XBB 계열 변이에 대응해 새롭게 개발됐다. 기존 백신보다 변이 바이러스에 최대 4배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백신은 마지막 접종일로부터 3개월(90일) 이후 접종이 가능하다. 이전 접종력과 감염력에 상관없이 기간 내 1회로 접종이 완료된다.

예방접종 사전 예약은 1339 콜센터나 사전 예약 시스템 홈페이지에서 하면 된다. 접종기관에 백신 보유 여부를 확인한 후 당일 방문 접종도 가능하다.

코로나19 백신과 인플루엔자(독감) 백신은 동시 접종해도 문제가 없다. 같은 날 접종했을 때 면역 형성과정 안전에 문제가 없다는 연구결과가 나왔기 때문이다.

도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한 중증과 사망 위험이 높은 65세 이상 노인과 면역 저하자 등은 접종을 적극 권장한다"며 "감염 예방을 위해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마스크 착용, 올바른 손 씻기, 기침 예절 등 예방 수칙을 준수해야 한다"고 말했다. /천영준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중부내륙특별법 연내 제정 11월 마지노선…최선 다할 터"

[충북일보] '중부내륙연계발전지역 지원 특별법'(중부내륙특별법) 연내 제정에 빨간불이 켜졌다. 지난 1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법안심사 소위에서 다루기로 했던 중부내륙특별법이 논의조차 못하고 폐기될 위기에 처했기 때문이다. 이 법을 대표발의 한 국민의힘 정우택(청주 상당) 국회부의장을 25일 만나 연내 제정이 가능한지 여부를 들어보았다. 지역민심과 청주권 총선 전략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눴다. ◇ 민생행보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지역민심은 어떠한가. "우선, 우리민족의 최대명절인 한가위를 맞아 지친 마음을 잠시 쉬어갈 수 있는 여유를 느끼고, 그동안 함께 하지 못했던 가족과 행복한 시간이 되시길 바라며, 주변의 이웃과도 따뜻하고 풍요로운 마음을 나누시길 바란다. 국회일정이 없는 날이면 될 수 있으면 지역에 내려와 지역주민들과 소통을 이어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 22일에는 한가위를 맞아 청주육거리시장에서 장보기행사를 진행한 바 있다. 추석을 맞아 어려움에 빠져있는 우리 소상공인들에게 조금이나마 힘을 보태드리기 위해서 마련하였다. 지금 우리나라는 고환율, 고금리, 고물가 등 3고(高)와 함께 경기침체가 이어지고 있어 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