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2창수

아티스트

생명이 태어나면 유아기를 거쳐 성장의 시간을 보내다가 청년기, 중년기, 노년기를 지나 사멸한다. 모든 생명은 대략 이런 과정으로 생애를 마친다. 생애주기에서 유아기 때는 미성숙의 단계이므로 많은 관심, 배려가 있어야 정상적 성장이 가능하다. 미성숙 단계에서 너무 강한 압박이 들어오면 단계적 발달에 결핍이 생겨 비정상적 성장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대다수는 자신이 결핍된 것을 살면서 슬기롭게 잘 해결하며 산다. 미끄럼을 못 타던 필자도 이유를 찾은 후 높은 곳에서 잘 뛰어내린다. 국가와 국민을 걱정하는 사람들도 못 가는 군대도 갔을 만큼 장애적 요인도 내용을 알면 스스로 치유할 수 있다.

사람보다 생애주기가 짧은 개는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동물이다. 강아지가 태어나면 어렸을 때가 예쁘다고 눈을 뜨자마자 분양하는 경우도 있는데 대략 1달 정도 지나면 분양한다. 외국의 경우는 90일 정도 이후에 분양한다고 하는데 외국이면 한국을 빼고 전부가 외국이니 어떤 외국인지 알기는 어렵지만, 동물 습성을 존중하는 외국에서는 3개월 정도 후에 분양한다고 보면 될 것 같다. 외국이라는 모호한 해석은 서쪽, 북쪽, 남쪽 혹은 동쪽 인지? 어느 방향의 외국인지 알기도 어렵다. 이런 덮어놓고 외국이라고 통칭하는 사고는, 나는 열등하다는 모호한 내면 모습을 나타내는 것 같다. 더군다나 나의 내면의 허전함을 달래려고 일반화하여 우리로 단정하는 것 같아 뒷맛이 담즙 맛이다.

개도 유아기 때 어미 젖을 떼고 이유식을 먹으면서 어미의 행동을 모방하는 과정이 필요하고 한다. 성장의 과정에서 이런 학습과 교육은 성장의 사회성을 잡는데 큰 도움이 된다. 개인을 넘어서는 사회에서도 보편적 행동은 필요하다. 교육에서는 자신의 주변 환경을 통한 자극에 대해 관찰가능한 행동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분석하고 학습과 교육을 통해 사회에 맞는 방법으로 변화시키려 노력한다. 예측가능한 통제는 사회적 비용을 줄이며 사회 통념을 통한 관습과 도덕으로 통제가 가능해진다.

일반적인 피교육자는 일반적인 교육시스템으로 도덕과 관습을 이해시키기 가능하지만 모든 대상이 통제권에 있는 것은 아니다. 최근 특수교육 아동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 간 문제가 되어 사회를 시끄럽게한 주호민 웹툰 작가의 사건이 뉴스에서 연일 확대되고 있다. 교육에 대한 통제가 제도를 일방적으로 주입하여 기계 같은 사람을 만드는 것은 분명 아니다. 그러나 제도라는 것이 많은 사람들에게 예측가능한 결과를 만들기 위한 보편성 주입에 대한 방법이다. 그렇기에 교사의 교육방법이나 방식은 교사 개개인의 지침보다는 교육시스템의 지침을 중심으로 교사가 자신에 맞도록 해석하고 교육한다. 이런 교육의 신뢰는 당연히 교사와 학생의 관계가 중요하다. 주변의 관련 없는 사람들이 가미되었을 때 교사와 학생의 의견이 외곡되고 곡해되기 쉽다. 교육은 교사와 학생의 신뢰를 통해 학습이 되는 것을 넘어서 다른 방법과 해석으로 전혀 교육과 무관한 해석이 되기쉽다. 웹툰작가 주호민의 사건은 그렇게 자신의 입장에서 주장하며 마녀 사냥처럼 사건화가 되었다.

본 사건은 서초초등학교 젊은 20대 교사의 자살로 악화 된 교육자와 학부모, 학생 간의 대결적 관점으로 증폭된 사건이 되었다.

---------

생명의 주기처럼 도시에도 도시 생명의 주기가 있다. 그렇기에 생물처럼 도시에도 이런 방향성과 지침이 필요하다. 오래된 도시에서 갑자기 생명이 나올리는 없으나 도시를 살리기 위한 새로운 시도는 갑자기 나타난다.

도시재생은 인구의 감소, 산업구조의 변화, 도시의 무분별한 확장, 주거환경의 노후화 등으로 쇠퇴하는 도시를 지역 역량의 강화, 새로운 기능의 도입 · 창출 및 지역자원의 활용을 통하여 경제적 · 사회적 · 물리적 · 환경적으로 활성화시키는 것을 말한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