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4.01.29 16:58:47
  • 최종수정2024.01.29 16:58:47

21회 청주예술상 수상자.

ⓒ 청주예총
[충북일보] 21회 청주예술상 수상자로 서일도 청주국악협회 병창분과위원장과 이정호 한국사진작가협회 자문위원이 선정됐다.

(사)청주예총(회장 문길곤)은 29일 심사를 진행한 결과 서일도(창작)·이정호(공로)씨를 올해 청주예술상 수상자로 뽑았다고 밝혔다.

창작 부문을 수상한 서일도 청주국악협회 병창분과위원장은 중요무형문화재 제23호 가야금산조·병창 이수자로 매년 정기연주회를 진행해 청주시민들에게 가야금병창의 예술성을 널리 알리고 있다. 특히 전통음악을 대중들이 더욱 쉽고 즐겁게 즐길 수 있도록 퓨전국악 가야금병창 여성그룹 '서일도와 아이들'을 결성해 다양한 방송과 공연활동을 펼쳤다. 그는 전수가 이어지지 않아 명맥이 끊긴 박팔괘·박상근류 중고제 가야금산조를 복원하는 등 학술적인 연구도 빼놓지 않고 진행했다.

공로 부문을 수상한 이정호 한국사진작가협회 자문위원은 사진작가로 46년 동안 끊임 없는 활동을 펼치고 있다. 그는 7회와 10회 대한민국사진대전람회 입선, 충북사진대전람회 초대작가상 등 사진 관련 수상 70여 회, 개인전 3회, 각종 공모전 심사위원 50여 회, 청주지부 회원전 등 그룹전 120여 회 참여 등 지역 사진계에서 왕성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67세인 2023년에도 2회 청주관광(기록)사진전 은상 수상, 3회 개인전 '향교' 개최 등의 창작열정으로 사진작가협회에 귀감이 되고 있으며, 지부 화합에 늘 앞장서는 모범적인 선배 예술인으로 꼽히고 있다.

청주예총은 청주시민으로서 예술문화 발전에 현저한 공적이 있고 지역예술발전에 기여했으며 창작·예술 활동의 공로가 지대한 예술인을 선정해 매년 시상하고 있다.

시상식은 오는 3월 29일 열리는 21회 청주예술제 개막식장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수상자로 선정된 2명에게는 상패와 상금 각 200만 원씩이 전달된다.

/ 임선희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3 DIVA 콘서트' 김소현·홍지민·소냐 인터뷰

[충북일보] 이들은 이번 공연을 앞두고 "나이 차이가 크지 않아서 서로 친하다. 서로 무대에서 만난 지 오래됐는데 이번 콘서트 덕분에 만나니 반갑다"며 "셋이 모이면 생기는 에너지가 큰데 이를 온전히 관객들께 전해드리고 싶다"고 이번 공연에 대한 소감을 말했다. 홍지민은 "사실 리허설 등 무대 뒤 분위기가 굉장히 화기애애하다. 셋이 만나면 서로 칭찬하기 바쁘다"며 "긍정적인 분위기, 행복한 에너지는 전파된다고 생각한다. 서로 사이가 좋다 보니 무대에서도 합을 더 잘 맞출 수 있다"고 무대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이어 김소현은 최근 일본 공연, 새 뮤지컬 합류 등으로 바쁜 일정에 공연 준비까지 소화해내는 것이 힘들지 않냐는 질문에 "오랜만에 뮤지컬 무대에 선다. 맡은 배역이 위대한 인물이고 처음 도전하는 캐릭터라 연기를 하면서 배울 점이 많다"고 운을 뗐다. 이어 "하지만 공연 준비부터 실제 무대까지 모든 일이 정말 행복하고 즐겁다. 일 자체를 즐기니 힘든 것도 잊고 일정을 병행하고 있다"고 답하면서 "이번 공연에서 반가운 얼굴들을 만날 수 있어 더욱 기대된다. 공연을 보러오시는 모든 관객께도 지금의 행복을 가득 담아 힐링의 시간을 선사하겠다"고 말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