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오창 후기리 소각장 건립 '조건부 동의'할 듯

변재일·김수민 의원, 금강유역환경청에 확인

  • 웹출고시간2020.01.30 13:02:14
  • 최종수정2020.01.30 18:14:48

바른미래당 김수민(비례) 의원이 30일 오전 김종률 금강유역환경청을 만나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후기리 소각장 건립을 위한 환경영향평가 재보완서에 대한 '조건부 동의' 입장을 듣고 있다.

ⓒ 김수민 의원실
[충북일보 안혜주기자] 환경당국이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후기리 소각장 건립을 위한 환경영향평가 재보완서를 '조건부 동의'할 것으로 예고됐다.

더불어민주당 변재일(청주 청원) 의원과 바른미래당 김수민(비례) 의원은 30일 김종률 금강유역환경청을 만나 이같은 내용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조건부 동의 내용은 △더 이상의 소각용량을 증설해서는 안될 것 △대기오염물질을 대폭 줄일 것 △사후환경영향조사를 실시하고 배출물질을 실시간으로 공개하는 등 관리를 강화할 것 △일자리 창출 및 봉사활동 등 지역사회 기여 △주민 설명회 개최 등 주민과의 화합 방안을 마련할 것 등으로 확인됐다.

이날 오전 금강유역환경청에서 김종률 청장을 만난 김수민 의원은 "'조건부 동의'의 내용 일체를 인정할 수 없다. 시민이 그동안 환경 당국에 제기한 문제들이 모두 무시된 상황"이라며 재고를 당부했다.

변재일 의원은 이날 오후 오창읍에 있는 사무실에서 김 청장을 만났다.

이 자리에는 오창소각장반대대책위원회 등 주민대표, 청주시 시·도의원이 동석했다.

변 의원과 주민대표 등은 금강유역환경청이 소각장 신설 추진업체인 이에스지청원에 재보완 요구한 주민 수용성 향상 방안이 제대로 마련되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했다.

또한 △재보완 요구서가 공식적으로 전달되기 이전부터 사업체가 미리 사계절조사를 시작하고 있었던 점 △2015년 부지중첩으로 인한 자진철회 요청과정에서 제기된 의혹이 제대로 해소되지 않은 점 등을 들어 금강청과 업체 간의 유착 의혹을 강하게 제기했다.

변 의원은 "현재 후기리 소각장 관련해서 검찰 수사뿐만 아니라 감사원까지도 나서서 조사에 착수했는데 금강유역환경청이 서둘러 협의를 완료한다면 주민들이 당연히 의문을 가질 것"이라며 "금강유역환경청은 주민들의 의문을 해소할 수 있도록 오늘 나온 의견들을 충분히 검토해주기 바란다"고 전했다.

금강유역환경청은 31일 소각장 신설 추진업체인 이에스지청원에 결과를 통지할 것으로 알려졌다.

금강유역환경청은 이날부터 31일까지 이틀간 소각장 후기리 소각장 건립에 대해 감사원 감사도 받고 있다.

감사원 감사는 '오창지역 초중고 학부모 연대'(가칭)의 공익감사 청구로 이뤄지게 됐다.

서울 / 안혜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