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도, 베트남 호찌민·빈푹성 교류협력 사업 확대

  • 웹출고시간2023.12.17 16:13:20
  • 최종수정2023.12.17 16:13:20

김영환 충북지사가 지난 9월 24일 롯데호텔서울에서 세계도시정상회의 시장포럼 참석차 방한한 판 반 마이 호찌민시장을 만나 양 지역의 우호협력 교류 등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 충북도
[충북일보] 충북도가 베트남 도시와의 교류 협력 사업 확대에 나섰다.

17일 도에 따르면 김영환 지사가 이끄는 충북 대표단은 17일부터 20일까지 호찌민과 빈푹성을 각각 방문한다.

먼저 베트남 경제수도인 호찌민을 방문해 자매결연을 체결한다. 도내 우수 공산품과 농산물 등의 판로 확대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방안도 논의한다.

충북과 현지 경제인 150여 명이 참석하는 경제통상포럼도 열린다. 두 지역의 주요 기업을 서로 소개하고 협업 가능 분야와 방법 등을 토론할 계획이다.

베트남 GDP(국민총생산)의 24%를 차지하고 있는 호찌민은 세계적인 물동량을 보유한 항구와 동남아 허브공항이 있는 인구 1000만의 대도시다.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와 함께 동남아 최대 시장이자 중추도시로 꼽히는 곳이다.

호찌민에 이어 충북 대표단은 2013년 도와 자매결연한 빈푹성을 찾는다. 현지에 진출한 지역 기업을 방문, 도의 지원 방안을 모색한다.

대표단은 도가 공을 들이고 있는 K-유학생 사업을 홍보하고 현지 기업과 대학에 협력을 요청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충북 지역 대학에 유학하는 외국인 학생에게 도가 장·단기 일자리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국제 장학 사업이며 인구 증가와 유학생 유치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게 될 것이라는 기대가 크다.

도 관계자는 "이번 방문은 베트남과 경제통상 협력을 강화하고 지방소멸 시대에 대응할 유력한 정책으로 각광받고 있는 충북형 K-유학생 사업의 본격 추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천영준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3 DIVA 콘서트' 김소현·홍지민·소냐 인터뷰

[충북일보] 이들은 이번 공연을 앞두고 "나이 차이가 크지 않아서 서로 친하다. 서로 무대에서 만난 지 오래됐는데 이번 콘서트 덕분에 만나니 반갑다"며 "셋이 모이면 생기는 에너지가 큰데 이를 온전히 관객들께 전해드리고 싶다"고 이번 공연에 대한 소감을 말했다. 홍지민은 "사실 리허설 등 무대 뒤 분위기가 굉장히 화기애애하다. 셋이 만나면 서로 칭찬하기 바쁘다"며 "긍정적인 분위기, 행복한 에너지는 전파된다고 생각한다. 서로 사이가 좋다 보니 무대에서도 합을 더 잘 맞출 수 있다"고 무대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이어 김소현은 최근 일본 공연, 새 뮤지컬 합류 등으로 바쁜 일정에 공연 준비까지 소화해내는 것이 힘들지 않냐는 질문에 "오랜만에 뮤지컬 무대에 선다. 맡은 배역이 위대한 인물이고 처음 도전하는 캐릭터라 연기를 하면서 배울 점이 많다"고 운을 뗐다. 이어 "하지만 공연 준비부터 실제 무대까지 모든 일이 정말 행복하고 즐겁다. 일 자체를 즐기니 힘든 것도 잊고 일정을 병행하고 있다"고 답하면서 "이번 공연에서 반가운 얼굴들을 만날 수 있어 더욱 기대된다. 공연을 보러오시는 모든 관객께도 지금의 행복을 가득 담아 힐링의 시간을 선사하겠다"고 말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