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3.11.06 19:59:24
  • 최종수정2023.11.06 19:59:24
[충북일보] 항공산업은 대표적인 미래 지향적 첨단산업이다. 항공산업을 소홀히 하는 선진국은 없다. 항공산업이 전후방으로 연관된 산업에 미치는 효과가 크기 때문이다. 항공기를 개발하려면 10년 이상의 시간과 큰 비용이 투입된다. 수많은 전문 인력이 필요하다. 항공정비도 다르지 않다. 정부의 지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충북도는 당초 청주 에어로폴리스를 중심으로 항공정비(MRO) 산업을 육성할 계획이었다. MRO를 회전익(헬리콥터)으로 가닥을 잡았다. 하지만 최근 고정익 항공기를 추가하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항공산업 전반의 변화 때문이다. 고정익 항공기 정비가 다시 고개를 들고 있어서다. 충북도는 결국 육성 방향을 새롭게 바꾸기로 했다. 항공정비단지 사업 계획을 원점에서 재검토키로 했다. 두말할 것도 없이 최적의 육성 방안을 찾기 위해서다. 청주공항 이용객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코로나19 기간 동안 주춤했지만 제자리를 찾았다. 대형 항공기와 화물기 취항 요구도 심심찮게 나오고 있다. 이런 여러 가지 이유가 충북도의 MRO 산업 정책에 변화를 줬다. 항공MRO발전협의회는 고정익과 회전익을 모두 정비하는 융합정비단지를 조성키로 했다. 이 협의회에는 항공정비 학과가 있는 청주대·한국교통대·충청대·중원대·극동대 등 5개 대학이 참여했다. 항공정비 기업인 알에이치포커스, 청주국제공항을 거점으로 한 저비용항공사(LCC) 에어로케이도 동참했다. 활주로 연장과 국제선 다각화 등을 통해 청주공항이 활성화되면 고정익 정비단지가 반드시 필요하다. 게다가 도내 어디에도 도내 항공정비 학과 학생들이 실습할 항공정비시설이 없다. 이런 점도 충북의 MRO 산업 육성 방향 재검토에 영향을 미쳤다.

충북의 MRO 산업 계획 수정은 바람직하다. 항공산업 현실을 이해한 대응이다. 하지만 성공을 위해선 체계적인 전략이 있어야 한다. 먼저 인력공급시스템이 필요하다. 국제공동개발(RSP) 참여도 추진해야 한다. 최근 10년간 항공산업은 빠르게 성장했다. 그러나 충북지역 경제 관점에서 볼 땐 그렇지 않다. 무엇보다 국내 민항기 제조업의 전망이 밝지 않다. 민항기 제조는 현재 동체 부품을 가공 생산하고 있다. 항공정비(MRO)는 국내 업체의 자체 기술과 라이선스가 부족하다. 주요 부품·기술 등을 해외로부터 조달하는 상황이다. 높은 임금 수준과 구인난을 고려할 때 공정 기술 고도화가 필요하다. 기술력이 기반이 되는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 충북도는 내·외국인 기능·기술인력 양성·유치, 대학원 이상의 고급 기술인력 양성 체계, 시니어 인력 재교육 등과 지역 대학 중심으로 추진될 글로컬 대학, 라이즈(RISE) 사업의 항공산업 인력 양성 사업과의 조화를 이루는 체계적인 인력공급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 항공 중소기업의 R&D를 전담할 지역 조직도 필요하다. 중소기업들은 R&D와 시험평가 장비 보유가 어렵다. 항공우주부품연구소(가칭)을 신설해 세계적인 기술력을 갖도록 도와야 한다. 항공 관련 기술에 대한 축적 지향의 조직과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 기술 선진국으로 도약하는 장기적인 정책이 필요하다.

항공정비단지가 들어설 청주 에어로폴리스 개발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되고 있다. 항공정비와 관련한 새로운 수요도 계속 발생하고 있다. 회전익이든 고정익이든 민항기 제조·정비부문의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 그래야 성공할 수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경찰의날 특집 인터뷰 - 윤희근 경찰청장

[충북일보] 충북 청주 출신 윤희근 23대 경찰청장은 신비스러운 인물이다. 윤석열 정부 이전만 해도 여러 간부 경찰 중 한명에 불과했다. 서울경찰청 정보1과장(총경)실에서 만나 차를 마시며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눈 게 불과 5년 전 일이다. 이제는 내년 4월 총선 유력 후보로 거론된다. ◇취임 1년을 맞았다. 더욱이 21일이 경찰의 날이다. 소회는. "경찰청장으로서 두 번째 맞는 경찰의 날인데, 작년과 달리 지난 1년간 많은 일이 있었기에 감회가 남다르다. 그간 국민체감약속 1·2호로 '악성사기', '마약범죄' 척결을 천명하여 국민을 근심케 했던 범죄를 신속히 해결하고,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건설현장 불법행위' 같은 관행적 불법행위에 원칙에 따른 엄정한 대응으로 법질서를 확립하는 등 각 분야에서 의미있는 변화가 만들어졌다. 내부적으로는 △공안직 수준 기본급 △복수직급제 등 숙원과제를 해결하며 여느 선진국과 같이 경찰 업무의 특수성과 가치를 인정받는 전환점을 만들었다는데 보람을 느낀다. 다만 이태원 참사, 흉기난동 등 국민의 소중한 생명이 희생된 안타까운 사건들도 있었기에 아쉬움이 남는다. 이러한 상황에서 맞게 된 일흔여덟 번째 경찰의 날인 만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