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 전통주, 대한민국 우리술 품평회 2개 부문 수상

영동 불휘농장 시나브로 청수 화이트 최우수상
충주 중원당 청명주 약·청주 부문 '우수상'

  • 웹출고시간2023.08.20 14:11:41
  • 최종수정2023.08.20 14:11:41

시나브로 청주 화이트(왼쪽)와 청명주.

[충북일보] 충북도는 '2023년 대한민국 우리술 품평회'에서 충북 전통주 2점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고 20일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주관한 이번 품평회는 5개 부문에서 15점을 선정했다.

충북은 2개 부문에서 수상했다. 영동군 불휘농장의 '시나브로 청수 화이트'는 과실주 부문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 지난 2021년부터 3연패를 달성해 우수성을 입증했다.

이 제품은 농촌진흥청이 육성한 포도 청수를 이용해 만든 최초의 와인이다. 상큼한 레몬향과 달달한 포도향이 어루러진 것이 특징이다.

충주시에 있는 중원당의 청명주는 약·청주 부문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지난해에는 최고상인 대통령상을 받았다.

청명주는 24절기의 다섯 번째 절기인 청명일에 마시거나 빚는 술이다. 인공 감미료 없이 국내산 찹쌀과 누룩만을 사용해 만든다. 깔끔한 목 넘김과 은은한 향이 특징이다.

중원당은 집안에 전해오는 제조 비법에 따라 술을 빚고 있다. 지난 1993년 충북도 무형문화재 2호로 지정됐다.

도 관계자는 "수상을 통해 충북 전통주의 우수성과 명성을 재확인하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 충북 전통주의 경쟁력 확보와 홍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한민국 우리술 품평회는 국내 최고 권위의 국가공인 주류 품평회다. 농식품부가 2010년부터 우리술 품질과 경쟁력 향상을 위해 매년 시행하고 있다.

수상 제품은 상금과 함께 추석명절 전 유통업체 초청 시음회, 온라인 홍보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천영준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온테크 "깨끗한 물, 미래세대와 함께 합니다"

[충북일보] 충북 청주시에 소재한 ㈜온테크(본사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강내면 사인 2길 9 미성빌딩 A동 301호)는 상수관망 진단이 접목된 회전 워터젯 방식의 세척 공법을 가진 상수관 세척 전문 기업이다. 30여 년간의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수도관 세척공법기술을 개발한 이광배 온테크 대표와 청주시 상수도사업본부·환경관리본부 근무 경력의 왕종일 부사장이 10여 명의 정규직 직원들, 협력사 직원들이 함께 하고 있다. ㈜온테크는 고압의 압축 공기와 물의 회전을 이용한 기체활용세척 공법을 활용한다. 해당 방식은 다양한 관 세척 공법 가운데 수행 구간이 가장 길고, 세척 사용 수량이 적으며, 높은 수질 개선 효과가 있다는 특징을 갖는다. 또한 연장이 길거나 이형관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왕종일 부사장은 "총알이 회전하면서 멀리 날아갈 수 있듯 공기와 물을 회전 발사체를 통해 투입해 마찰력과 추진력을 높일 수 있다"며 "다만 해당 압력을 조절하기 위해 땅 속에 있는 노후 수도관을 미리 점검하고 확인하는 작업이 필수로 수반된다. 그래야 노후관 파열 없이 안전한 진행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온테크의 상수도관 세척 주요 공정은 △현장 실사를 통한 조사를 통한 실사 도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