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단양경찰서 정원감축에 지역민 반발 거세

현실 외면한 행정으로 치안 공백 우려 이어져
지역 시민·사회단체 강력 반발 단체 행동 예고 등 파장 예상

  • 웹출고시간2023.02.14 15:07:26
  • 최종수정2023.02.14 15:07:26

단양지역 시민사회단체가 현수막을 내걸고 단양경찰서 정원감축에 반발하며 원복을 주장하고 있다.

ⓒ 이형수기자
[충북일보] 단양경찰서 정원감축을 두고 지역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충북경찰청은 일선 경찰서 정원을 대폭 조정하며 최근 지역 일선서의 인사를 단행했다.

이 과정에서 단양경찰서는 충북경찰청의 지침에 따라 총 115명의 정원이 108명으로 7명 감축됐다.

이에 따라 단양경찰서 본서는 경무과 경무계, 정보과 경비계, 생활안전과 생활안전계에서 각각 1명씩 정원이 줄었다.

특히 매포지구대는 기존 14명 정원에서 9명으로 5명이나 대폭 줄어 지역주민의 반발이 가장 거세게 일고 있다.

매포지구대의 경우 국내 최대 규모의 시멘트 3사가 몰려있어 매년 화물연대 파업 등으로 치안 수요가 많을 뿐만 아니라 도담삼봉 등 관광시설이 집중돼 매년 수백만 관광객이 찾는 지역인데도 정원을 줄이는 것은 현실을 무시한 처사라는 지적이다.

또 지역관리반 정원 3명 중 2명이 줄어 앞으로 1명이 지구대와 파출소 등의 회계와 보고 업무 등을 도맡아 수행해야 하는 처지다.

반면 전체적인 정원은 줄었으나 치안 수요가 많은 중앙지구대는 정원 17명에서 2명 늘어 19명으로 증원됐으며 수사과 형사계도 기존 5명에서 6명으로 1명 증원됐다.

충북경찰청은 단양경찰서 정원감축 사유로 인구감소와 112신고 건수 감소에 따른 치안 수요 감소를 내세웠지만, 이는 단순 비교라는 지적이다.

특히 전형적인 농촌지역 고령화로 젊은 층 인구가 크게 부족해 농산물 절도와 범죄예방 등 경찰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데도 오히려 정원을 감축한 것은 실정을 외면하는 잘못된 결정이라는 주장이다.

단양지역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는 "충북 대표 관광도시인 단양으로서는 경찰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단순 지표로 경찰정원을 감축하는 것은 지역 현실을 외면하는 근시안적 행정으로 정원을 원상 복구할 때까지 투쟁을 벌일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단양지역 곳곳에는 주민을 비롯한 지역사회 기관과 사회단체의 단양경찰서 정원감축 반대와 원상복구 요구 현수막이 다수 걸려있으며 이들의 단체 행동도 예고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해 익명을 요구한 단양경찰서 관계자는 "경찰정원 감축안이 논의될 당시 단양경찰서직장협의회 관계자들이 충북지방청을 방문해 처음 10명을 줄이겠다는 것을 7명으로 조정한 것"이라면서도 "앞으로 정원감축으로 인한 경찰관의 과중한 업무 부담과 치안 공백이 걱정된다"고 우려를 표했다.

단양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