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2.09.29 10:17:56
  • 최종수정2022.09.29 14:41:52

충주시가 문화도시 지정을 위한 절차를 진행하면서 마련한 프로그램 문채부 모습.

[충북일보] 충주시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추진하는 '제5차 문화도시 지정 공모사업'의 제5차 문화도시 예비사업 대상지로 선정됐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5차 문화도시 조성사업 공모에는 전국의 기초지자체 29곳이 신청했다.

문화, 예술, 관광 등 분야의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실무검토단은 지난 6월부터 9월까지 서면 평가, 현장 검토, 최종 발표 평가를 통해 사업 대상지역을 선정했다.

그 결과, 충주시를 포함한 8개 지자체가 예비사업 대상지로 결정됐다.

시는 2018년과 2019년, 2021년 세 번의 도전에서 고배를 마셨으나, '충주살면, 충주사람'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네 번째 도전을 이어왔다.

지난해 9월 충주중원문화재단 내에 문화도시TF팀을 조직하고 내부 교육, 전문가 컨설팅을 실시했다.

또 지난 4월 행정협의체 발족 등 안정적인 사업 추진의 기반을 다지는 데에 공을 들여왔다.

시는 시내권, 시외권 문화생태계 구축사업과 충주형 리빙랩 등 다수의 시범사업을 진행했다.

도시 간 적극적인 교류를 통해 문화도시를 배우고 문화도시 충주를 알리는 데 힘써온 점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특히 관광두레, 충북경제혁신센터, 도시재생지원센터 등의 기관과 70여 명의 시민으로 구성된 '문화도시 4대 위원회'의 협조도 공모 선정의 큰 힘이 됐다.

시는 예비문화도시 지정이 최종 승인됨에 따라 본격적인 문화도시 조성사업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법정문화도시로 지정될 경우 2024년부터 2028년까지 5년간 최대 100억 원의 국비를 포함해 총 200억 원의 예산을 확보하게 됐다.

시는 향후 체계화된 시민거버넌스를 구축하고, 문화산업과 연계해 문화도시에 대한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할 전망이다.

조길형 시장은 "문화중심도시 충주라는 비전 아래 외부용역 없이 오롯이 시민의 힘으로 이뤄낸 성과"라며 "시민이 도시문화의 중심이 돼 문화발전의 원동력이 되는 문화도시 충주를 기대해 달라"고 말했다.

충주 / 윤호노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