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무늬만 친환경' 그린워싱 주의보

MZ세대 소비트렌드로 자리잡은 '친환경 소비'
그린슈머 공략한 친환경 마케팅… '친환경인 척' 주의해야
대형마트 자율포장대 규제 완화… 친환경 테이프·노끈 대안책 되나
한국소비자원, 친환경 제품 인증 마크 중 약 50% 확인 어려워

  • 웹출고시간2022.05.10 20:18:40
  • 최종수정2022.05.10 20:18:40

지난 2월부터 대형마트 자율포장대에서 비닐테이프와 노끈의 제공이 중단된 가운데 새 정부가 대형마트 자율포장대의 테이프와 노끈을 재배치하는 방안을 논의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면서 친환경 테이프 등 친환경 대안 제품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 김용수기자
[충북일보] 친환경 소비, ESG경영 등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친환경 이미지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그린워싱(위장환경주의)'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최근 윤석열 대통령 취임 전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대형마트 자율포장대의 테이프와 노끈을 재배치 하는 방안을 논의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면서 대안으로 친환경 테이프와 노끈이 언급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친환경 테이프 등 친환경 대안 제품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필(必)환경의 시대' 속에서 친환경 소비는 탄소중립과 함께 가치소비를 지향하는 MZ세대 들의 소비 트렌드로 자리잡았다.
식음료, 의류, 생활용품, 소매품 등 친환경을 앞세운 굿즈(기획상품)들이 너도나도 등장하고 있다.

문제는 친환경 이미지만을 앞세운 '그린워싱'이다. 실제 생산과 유통과정이 친환경적이지 않지만 마치 친환경적인 것 처럼 홍보하는 '가짜' 친환경이다.

국내 식음료·화장품·생필품 관련 대기업에서도 '친환경'을 내세운 마케팅과 상품을 생산한 바 있으나 정작 플라스틱을 활용·양산하거나 유해 물질이 검출 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해 소비자들의 뭇매를 맞기도 했다.

글로벌 친환경 기업 캐나다 테라 초이스는 그린워싱의 종류로 '7가지 죄악'을 꼽았다.

7가지 죄악의 내용은 △일부 친환경 특징에만 초점을 맞추는 '상충효과 감추기' △라벨이나 제품 정보에서 편하게 접근할 수 있는 증거를 제공하지 않고 주장하는 '증거불충분' △광범위하거나 의미파악이 어려운 용어를 사용하는 '애매모호한 주장' △관련없는 내용을 연결해 왜곡하는 '관련성 없는 주장' △인증되지 않는 마크를 도용하는 '거짓말' △친환경적 요소는 맞지만 환경에 해로운 상품을 적용하는 '유해상품 정당화' △허위인증라벨을 사용하는 '부적절한 인증 라벨' 등이다.

그린슈머가 대두되고 소비트렌드가 바뀌면서 친환경, 지속가능한 상품을 사용하자는 목적으로 만들어지는 다양한 대안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다만, 많은 브랜드와 행사마다 제공되는 에코상품들이 오히려 자원을 낭비하거나, 정작 친환경 제품이 아닌 경우가 있다는 지적과 반성의 목소리도 함께 나온다.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만들어지는 대안 제품들도 정말 친환경인지, 친환경 상품임을 증명하는 마크가 인증확인이 가능한 마크인지 등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

10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180개의 친환경 관련 제품 광고 조사 결과 50.6%는 환경성 인증 마크를 사용하고 있으나, 일부 제품은 인증번호 확인이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법정인증마크를 사용하더라도 인증번호를 게시하지 않거나 숫자가 너무 작아 확인되지 않는 경우가 31.7%를 차지한다.

이에 대해 한국소비자원은 "법정인증 친환경 제품인지 의심되는 경우에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서 운영하는 녹색제품정보시스템 등을 통해 인증 여부를 확인해 볼 것"을 당부했다.

/ 성지연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