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폐기대상 씨생강 판매 '못 믿을 지역농협'

이종배 "수입 업자와 짜고 사기 판매 의혹"
900곳 피해, 농협이 유통판매 브로커 역할

  • 웹출고시간2014.10.23 18:28:43
  • 최종수정2014.10.23 20:18:59
농협이 수입업자와 짜고 폐기 대상인 중국산 씨생강(생강종자)을 900여 곳에 달하는 농가에 판매한 사기의혹이 제기돼 충격을 던져주고 있다.

국회 농해수위 새누리당 이종배(충주) 의원은 23일 농협중앙회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지역의 모 농협조합이 부정 수입업자와 짜고 중국산 불량 씨생강을 농가에 보급한 뒤 마진을 챙긴 의혹이 있다"며 "이 떄문에 지역 농협만 믿고 종자를 뿌렸던 농가들이 수확기에 하늘만 쳐다보고 눈물을 삼키고 있다"고 폭로했다.

이 의원이 제보받은 사례는 지난 4월 한 지역농협은 부정 수입업자와 결탁해 중국산 불량 씨생강을 조합관할 874개 농가에 보급했다.

공급량은 283톤(컨테이너 12개 분량)으로 공급대금만 25억4천835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컨테이너 1개당 10kg 상자 2천400개가 실릴 수 있고, 상자당 단가는 9만원이다.

하지만, 종자를 공급받은 농민 중 1명이 상자에 붙은 '폐기대상품' 스티커를 발견하고, 지역 농협에 항의하자 해당 농협은 항의하는 일부 농민에게만 씨생강을 교환해 줬다.

해당 상품이 전량 리콜되는 등 합당한 조치가 이뤄지지 않은 셈티다.

특히 이 과정에서 해당 지역조합 상무와 수입업자가 함께 해당 농민의 집으로 찾아가 회유하며 언론 및 농협중앙회 등에 알려지지 않도록 종용한 사실도 드러났다.

피해 농가는 전체 874개 공급농가 중 절반 이상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이들 모두가 분노 속에서 속앓이를 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뿐만 아니라 최근 피해 농민들이 조합에 항의하자 해당 조합은 시가보다 1만원 높게 수매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실제로는 검사직원들이 불량품이 많다며 수매를 거부하는 등 농민들을 두번 울렸다는 제보자 주장까지 확보했다.

이종배 의원은 "제보자 주장을 보면 이 같은 사례는 특정 조합만의 문제가 아니라 상당수 지역 조합이 부정불량 수입종자 유통판매의 중간 '브로커 역할'을 대행한 것으로 의심된다"며 "해당 조합과 사건에 대한 농식품부 감사, 중앙회 감사를 통해 철저하게 진상을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사안은 농민을 위한 조직인 지역조합이 농민을 대상으로 대형 사기에 가담한 정황이 뚜렷한 만큼 검·경 등 수사기관의 철저한 수사도 필요하다"며 "농식품부와 농협중앙회는 당장 현장에 실태조사반을 파견하라"고 주문했다.

서울 / 김동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