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지역의원들 '국감 칼' 어디로 겨눌까

19대 국회 첫 국감… 지역현안 해결
국민 삶의 질 향상 모색

  • 웹출고시간2012.10.08 20:10:16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19대 국회 첫 국정감사(국감)가 지난 5일부터 각 상임위 별로 실시 중이다.

충북 총 8명의 의원들은 이번 국감을 통해 지역의 굵직한 현안에 대한 해결을 모색할 방침이다. 또 한편으로는 정부 각 부처 등의 정책 및 행정상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대안을 제시, 개선시키겠다는 입장이다.

총 20일 간의 국감기간 동안 여야 의원들이 역점을 두는 방향에 대해 살펴본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송광호(새누리당, 제천·단양) 의원은 8일 "정무위는 서민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며 "이번 국감을 통해 서민들이 겪고 있는 불편과 부당한 처우를 바로잡겠다"고 강조했다.

송 의원은 △은행의 과도한 중도상환수수료 폐지 및 인하 △잠자고 있는 주식 찾아주기 캠페인의 추진 △연대보증의 실질적인 폐지를 위한 행정지도 필요 등을 제기할 방침이다. 보훈복지 대상자들의 복지 향상을 위한 정부의 지원이 더 필요함도 촉구할 예정이다.

지식경제위 소속 정우택(새누리당, 청주 상당) 의원은 '민생국감'과 '무소속 안철수 후보 검증' 등에 초점을 맞췄다. △대기업들의 무분별한 골목상권 침해 지적 △서민상권 보호를 위한 대책마련 △지경부 및 산하기관과 유관업체 간 비리 의혹 등에 대해 집중 질의할 방침이다.

다른 한편으로는 지경부 산하기관 약 70%가 안랩(옛 안철수 연구소)의 백신프로그램인 V3를 사용 중인 것으로 드러나 이에 대한 특혜 여부를 따져 물을 계획이다.

국토해양위 소속 윤진식(새누리당, 충주) 의원은 5일 국토해양부 감사에서 중부내륙선 복선화 추진과 관련, 예비타당성지침 개정의 중요성을 지적한 뒤 철도투자를 늘리고, 중·남부내륙선을 연결해야 한다고 했다.

앞으로 예정된 국감에선 △LH, 철도시설공단 등 국가 정책사업 추진기관의 부채 위험수준 경고 △정부의 국책사업 추진기관들이 각종 소송에 걸려 있어 이에 대한 대책 필요성 등의 질의를 할 계획이다.

행정안전위원회 박덕흠(보은·옥천·영동) 의원은 "국감의 주안점은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이라며 "고용, 교육, 주거, 성폭력, 안전, 이 다섯 가지 분야에 초점을 뒀다"고 말했다.

특히 아동에 대한 폭력과 여성에 대한 성폭력을 막을 수 있는 대안 마련에 주력할 방침이다. 앞서 박 의원은 4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대상으로 한 국감에서 "장애인들이 투표에 참여 할 수 있는 외적 환경에 많은 예산을 투입해야 한다"며 장애인들의 참정권 보장을 촉구했다.

농림수산식품위원회 소속 경대수(새누리당, 증평·진천·괴산·음성) 의원은 8일 "'국민 눈높이 국감'을 준비했다"며 "농·어민 삶의 질 향상과 안정적 소득보장, 경쟁력 강화 등을 위한 대안 중심의 정책질의를 할 것"이라고 했다.

이를 위해 경 의원은 △한·중FTA(자유무역협정) 농·축산물 제외 등 FTA관련 종합지원대책 수립 △직불제 개선을 통한 농·어민 안정적 소득보장 △농·수·축산물 안정적 수급대책 마련 등에 대한 실천가능한 대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국토해양위원회 소속 변재일(민주통합당, 청원) 의원은 지역현안 해결사로 나섰다. '청주국제공황 활성화'와 '청주·청원 간 통합에 따른 정부 지원' 문제 등 지역현안 해결에 방점을 찍었다.

5일 국토해양부를 대상으로 한 국감에서 이 같은 현안에 대한 정부의 대책 마련을 역설, 권도엽 장관으로부터 "청주공항이 중부권의 관문공항으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장거리노선 정책 등 적극지원하겠다", "SOC(사회간접자본) 사업 등 지원을 적극 검토할 것"이라는 등의 약속을 받아 냈다.

보건복지위원장인 오제세(민주통합당, 청주 흥덕갑) 의원은 5일 보건복지위의 국감 목표가 보육·장애인·노인복지 등 취약계층에 대한 기본적 복지 실현을 위한 정책 마련임을 밝혔다.

오 의원은 "노인과 장애인, 여성, 빈곤층 등이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복지가 실현돼야 진정한 선진국 반열에 들어 설 수 있다"며 "보건복지위원장으로서 취약계층을 위한 보편적 복지, 기본적 복지가 구현될 수 있도록 실질적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17대 국회때부터 지식경제위 소속인 노영민(민주통합당, 청주 흥덕을) 의원은 정부의 13차례에 걸친 수도권 규제완화가 국가 균형발전을 저해하는 정책이었음을 집중 부각시킬 계획이다.

이와 함께 개성공단 활성화의 필요성을 제기할 예정이다. 노 의원은 8일 "개성공단은 하나의 작은 통일이다. 어떤 세력이 정권을 잡더라도 정부의 이념과 관계없이 발전시켜야 하는 사업"이라고 했다. 정부의 '대형마트 영업규제 합리화' 기류에 대해서도 일침을 가할 계획이다.

서울 / 이민기기자 mkpeace21@hanmail.net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