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주 출신 윤진식 전 장관 차기 무역협회장에 추천

오는 16일 이사회·27일 정기총회 거쳐 선임될 듯

  • 웹출고시간2024.02.14 14:39:25
  • 최종수정2024.02.14 14:39:25

한국무역협회 차기 회장으로 추천된 윤진식 전 산업자원부 장관.

ⓒ 뉴시스
[충북일보] 충북 충주 출신 윤진식(77·사진) 전 산업자원부 장관이 한국무역협회 차기 회장으로 추천됐다.

구자열 한국무역협회 회장은 지난 13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무역센터에서 열린 임시 회장단 회의에서 회장직을 연임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힌 뒤 차기 회장으로 윤 전 장관을 추천했다.

무역협회는 오는 16일 회장단 회의·이사회를 통해 회장 후보 추천을 확정한 뒤 27일 정기총회에서 윤 전 장관을 차기 회장으로 공식 선임하는 절차를 밟게 된다. 무역협회 회장 임기는 3년이다.

행정고시 12회로 공직에 입문한 윤 전 장관은 참여정부 시절 장관을 지냈으나 이명박 정부 출범 후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과 정책실장에 임명되며 'MB맨'으로 불렸다.

충주를 지역구로 17~18대 국회의원을 지낸 윤 전 장관은 2014년 새누리당 후보로 충북지사 선거에 도전했으나 재선에 도전했던 새정치민주연합 후보인 이시종 지사에 1만4천963표(2.07%p) 차로 패하며 정치 활동을 자제했다.

윤 전 장관은 20대 대통령 선거 예비후보였던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모임인 '윤공정포럼' 상임대표로 모습을 다시 드러냈다.

대선 후보로 확정된 후에는 선거대책위원회를 지원하는 국민공감미래정책단 상임고문으로, 대선 후에는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특별고문으로 활동했다.

윤 전 장관은 윤석열 정부 출범 후 KT 대표, 생명보험협회 회장 후보로 거론됐으나 실제 인선으로 이어지진 않았다.

최근에는 지난 1월 13일 윤갑근 국민의힘 청주시 상당구 국회의원 예비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에 참석하며 궁금증을 자아냈다.

한편 구 회장은 "LS그룹이 투자증권 회사 인수, 새만금 이차전지 공장 투자 등 공격적으로 투자를 확대하는 시기에 이사회 의장의 역할에 집중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졌다", "한일 경제계 교류 확대를 위한 역할과 고려대 발전위원장 등 챙겨야 할 일들이 많아 무역협회 회장에 전념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연임하지 않는 이유를 설명했다.

/ 안혜주기자 asj1322@hanmail.net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임세빈 NH농협은행 본부장 "매력있는 은행 될 수 있도록"

[충북일보] "농업인과 고객들에게 든든한 금융지원을 통해 지역금융 전문은행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가겠습니다." 임세빈(54) NH농협은행 본부장의 취임 일성은 단호하고 분명했다. 임 본부장은 취임 후 한 달 간 도내 곳곳 농협은행 사무소 현장을 방문하며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임 본부장은 "농업·농촌 인구 감소와 고령화 등 농촌의 어려운 현실과 더불어 대외경제 불확실성 확대, 경기둔화로 국내 투자와 소비 위축 등 녹록지 않은 상황"이라며 "이에 대한 막중한 책임감과 사명감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농협은행은 농업인과 고객들에게 든든한 금융지원을 통해 지역금융 전문은행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임 본부장이 강조하는 농협은행의 운영 방향은 '고객이 먼저 찾는 매력적인 은행'이다. 이를 위해 그는 세 가지 운영방향을 수립했다. 먼저 국가의 근간 산업인 농·축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신규 여신지원·금융컨설팅 등 금융 지원을 확대한다. 이어 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한 실질적 금융 지원을 강화한다. 마지막으로 고향사랑기부제 등 농업·농촌을 살릴 수 있는 활동을 적극 추진해 도시와 농촌 자본을 연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