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3.11.14 20:12:12
  • 최종수정2023.11.14 20:12:12
[충북일보] 충북대와 한국교통대가 글로컬대학30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충청권에서 유일하다. 일단 지역과 동반 성장할 수 있는 동력을 확보했다. 이제 혁신을 선언하고 첫 걸음을 잘 내딛어야 한다. 두 대학 발전을 위해 충북도가 재정을 투입하게 된다. 과거 여러 국책사업과는 차원이 달라야 한다. 먼저 국제적인 수준으로 대학의 연구·교육 역량을 끌어올려야 한다. 동시에 지역산업분야 및 신성장 동력을 창출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 지금과 같은 경직된 교육구조로는 어렵다. 다방면에서 유연성을 확보해야 한다. 학내 구성원 간 협력과 의지, 지역사회와 긴밀한 협조가 중요하다.

이번에 본지정이 확정된 대학은 충북대·교통대 등 10곳이다. 국공립 7곳, 사립 3곳이 선정됐다. 올해부터 5년에 걸쳐 1곳당 총 1천억 원을 지원받는다. 이 사업은 대학과 지역 동반 성장을 이끌어갈 대학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대학은 물론 지역소멸 위기 돌파가 교육부의 목표다. 충북대·교통대는 위기를 돌파하고, 미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실행계획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는 평을 받았다. 무엇보다 지역사회와 충북도, 산업체의 후원이 크게 작용했다. 이제 남은 건 정부의 재정지원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 가다. 대학과 지역사회가 어떻게 함께 발전해 나가느냐다. 교육부는 올해 지정 대학 한 곳당 우선 최대 50억 원을 지원한다. 그런 다음 연차별 이행계획에 따라 지원액 규모를 결정한다. 글로컬 대학은 매년 이행 점검을 받아야 한다. 3·5년 차에는 중간·종료 평가도 받는다. 평가 결과 실행 계획이 이행되지 않았으면 패널티를 받아야 한다. 성과가 미흡해도 마찬가지다. 다시 말해 지원이 중단될 수도 있다. 글로컬대학위원회 심의를 거쳐 협약을 해지하거나 지원을 중지할 수 있다는 얘기다. 물론 충북대·교통대의 경우 별 문제가 없어 보인다. 다만 두 대학의 화학적 통합과 관련해 학생들의 진정한 응원을 유도해야 하는 문제가 남았다. 이 문제가 해결돼야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글로컬대학 선정은 위기에서 얻은 생존 기회와 같다. 1천억 원 지원은 가뭄 속 단비다. 충북대와 교통대는 잘 활용해야 한다. 글로컬대학이란 명칭에 걸맞게 발전해야 한다. 지역에 뿌리내리되 글로벌 추세에 걸맞은 대학으로 거듭나야 한다. 대학의 통합은 언제나 진통이 뒤따른다. 물리적 통합을 넘어 화학적으로 하나가 되는 과정이 중요하다. 재정지원이라는 젯밥에만 눈이 멀면 모든 게 수포로 돌아갈 수 있다. 두 대학 문제는 이미 두 대학만의 문제가 아니다. 충북사회 전체의 문제가 됐다. 충북 등 비수도권은 학령인구 감소와 청년 인구 유출 등으로 지역은 소멸 위기를 겪고 있다. 정부가 글로컬대학30 사업을 시작한 배경도 여기 있다. 정부는 내년에도 10곳을 글로컬대학으로 추가 지정한다. 2026년까지 30개 안팎의 대학을 글로컬대학으로 지정할 계획이다. 정부는 현재 긴축재정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그런데도 지방 대학에 전폭적인 지원에 나선 이유는 명확하다. 대학 혁신이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이다. 특히 통합을 전제로 신청한 대학들은 향후 1년 내 통합신청서를 제출해야 한다. 만약 통합에 나서지 않으면 글로컬 사업을 지속하기 어렵다. 변화에 저항하며 기득권을 지키려 하면 할수록 사업의 지속 가능성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 충북대와 교통대의 화학적 통합을 강조하는 이유는 여기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경찰의날 특집 인터뷰 - 윤희근 경찰청장

[충북일보] 충북 청주 출신 윤희근 23대 경찰청장은 신비스러운 인물이다. 윤석열 정부 이전만 해도 여러 간부 경찰 중 한명에 불과했다. 서울경찰청 정보1과장(총경)실에서 만나 차를 마시며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눈 게 불과 5년 전 일이다. 이제는 내년 4월 총선 유력 후보로 거론된다. ◇취임 1년을 맞았다. 더욱이 21일이 경찰의 날이다. 소회는. "경찰청장으로서 두 번째 맞는 경찰의 날인데, 작년과 달리 지난 1년간 많은 일이 있었기에 감회가 남다르다. 그간 국민체감약속 1·2호로 '악성사기', '마약범죄' 척결을 천명하여 국민을 근심케 했던 범죄를 신속히 해결하고,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건설현장 불법행위' 같은 관행적 불법행위에 원칙에 따른 엄정한 대응으로 법질서를 확립하는 등 각 분야에서 의미있는 변화가 만들어졌다. 내부적으로는 △공안직 수준 기본급 △복수직급제 등 숙원과제를 해결하며 여느 선진국과 같이 경찰 업무의 특수성과 가치를 인정받는 전환점을 만들었다는데 보람을 느낀다. 다만 이태원 참사, 흉기난동 등 국민의 소중한 생명이 희생된 안타까운 사건들도 있었기에 아쉬움이 남는다. 이러한 상황에서 맞게 된 일흔여덟 번째 경찰의 날인 만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