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9.08.01 16:07:33
  • 최종수정2019.08.01 16:07:33

한정규

문학평론가

임종을 지켜보고 있는 자식들에게 "서로 아끼고 사랑해야 한다. 어떻게 할 것인가. 대답을 들어야 편히 눈을 감을 것 같구나." 아버지는 눈물을 지르르 흘리며 가느다란 목소리로 "애들아 죽기 전에 마지막 효도하는 것 보고 싶다. 어서 효도하는 모습을 보여 주렴" 그 말을 끝으로 숨을 멈췄다.

임종 직전 자식들에게 했다는 말이다. 형제들 간 원수처럼 지내는 자식을 둔 아버지가 죽기 전 자식들이 모인 자리에서 했다는 말이다.

형제자매들이 부모가 살아있는 동안 하찮은 일로도 걸핏하면 다투고 서로 대화는커녕 길거리에서 마주치는 것마저도 싫어 서로 피하며 살고 있는 것을 보고 들었던 부모의 심정을 털어 놓았다.

물질 만능인 세상, 부도덕이 도덕이 된 세상, 자식이 부모를 부모가 자식을 죽여 유기하는 세상, 이웃이 없는 세상이 돼 버린 이때 형제자매간 원수처럼 사는 것 특별한 일이 아니다. 하지만 자식을 둔 부모는 가슴 아플 일이다. 예로부터 '자식의 행복이 곧 부모의 행복'이라는 말이 있다, 반면 자식의 불행은 곧 부모의 불행이라는 말도.

이 세상에 자식 아닌 사람은 없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부모로 살지 않은 사람 없다. 사람이면 너나없이 자식으로 또 다른 한편으로는 부모로서 살게 된다. 부모로서 살다보면 언젠가는 자식 때문에 행복도 불행도 당할 수 있다.

18세기 이후 과학이 만들어 낸 산업화로 다양한 직업 때문에 부모는 물론 형제자매와 서로 멀리 떨어져 살게 됐다. 게다가 물질만능인 세상이 되다 보니 멀리 사는 형제자매 보다 이웃 사람들과 더 가까이 지내는 경우 많다. 그게 현대인들의 삶이다.

그런 사회에 자식과 부모 간에 자식들 끼리 원수처럼 사는 것, 이웃 남들보다 못하게 사는 것, tm 모두 부모에게는 불효가 아닐 수 없다.

중요한 것은 세상은 혼자 살 수 없다는 것이다. 독불장군이 있을 수 없다. 그래서 주변에 형제자매 친인척 친구 선후배 등 다양한 사람들이 있다. 그런 세상에 형제자매간에 원수처럼 살아서야 그것을 본 부모의 심정이 좋을 리 없는 것 당연하다.

일본인 작가 야마구치 히로미는 "돈을 만들기보다 친구를 만들어라 5년 동안 다섯 명의 친구를 만들 수만 있다면 대단한 것이다. 10년 동안에 열 명의 친구를 얻는다면 천하무적이라 했다." 그 만큼 친구 하나 만들기가 쉽지 않다는 말이다.

단순히 마음이 맞는 직장동료, 취미가 같은 동료, 술친구는 있다. 그렇지만 서로 마음을 터놓고 이야기하거나 서로 격려하고 도와주며 함께 기뻐할 수 있는 친구는 좀처럼 만들기 쉽지 않다.

뭔가 자신에게 이득이 되겠다 싶으면 다가가고 별 이익이 없겠다고 생각되면 가차 없이 떠나 버리는 것이 현실이다. 물질이 삶을 힘들게 게다가 인간미마저 빼앗아 가버렸다. 뿐만 아니라 부도덕이 도덕을 짓밟고 활개를 치는 세상이 돼 버렸다. 그렇다 보니 형제자매간 개 닭쳐다 보는 꼴, 비단 그 형제자매 뿐만이 갰는가· 물질만능세상이라지만 돈이라는 재물은 오직 인간의 속물이어야지 재물이 인간을 지배해서는 안 된다.

친구다운 친구 하나 만드는 것도 쉽지 않은 세상에 하늘이 선택하고 부모가 맺어 준 형제자매 그 귀한 만남을 두고 서로 사랑을 나누지 못하고 원수처럼 지낸다 해서야 그게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아버지가 임종을 지켜보는 자식들에게 마지막 부탁, 마지막으로 효도하는 것을 보고 싶다며 형제자매간에 서로 사랑하면서 살아 달라 그러면서 대답을 부탁했다. 자식들로부터 결심을 듣고 싶다고 했다는 안타까운 이야기다.

부모의 마지막 부탁 그 한마디 형제자매간에 사랑해라 그 말 이 세상 모든 부모들의 심정이다 는 것 똑똑히 알고 너나없이 가슴깊이 새겨 보아야 할 점이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재황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았다. 우리나라 바이오산업의 메카인 충북 오송에 둥지를 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은 지난 10년간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 양성이라는 목표달성을 위해 쉼없이 달려왔다. 지금까지의 성과를 토대로 제2의 도약을 앞둔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 구상하는 미래를 정재황(54) 원장을 통해 들어봤다. 지난 2월 취임한 정 원장은 충북대 수의학 석사와 박사 출신으로 한국화학시험연구원 선임연구원, 충북도립대 기획협력처장을 역임했고, 현재 바이오국제협력연구소장, 충북도립대 바이오생명의약과 교수로 재직하는 등 충북의 대표적인 바이오 분야 전문가다. -먼저 바이오융합원에 대한 소개와 함께 창립 10주년 소감을 말씀해 달라. "충북바이오산학융합원(이하 바이오융합원)은 산업단지 기업지원과 R&D, 인력양성이융합된 산학협력 수행을 위해 2012년 6월에 설립된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바이오헬스 분야 산·학·연 간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창업 생태계 조성과 기업성장 지원, 현장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 등의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그동안 충북 바이오헬스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부 재정지원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