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4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7.10.29 15:09:14
  • 최종수정2017.10.29 15:09:26

'류창희국수인'의 인기메뉴 비빔국수. 세종시 '왕의 물' 탄산수에 과일과 야채를 갈아넣어 숙성시킨 특제 소스를 사용한다.

[충북일보] 박광영 대표에게 국수는 곧 할머니의 맛이다.

박 대표의 할머니는 동네 잔칫날마다 서로 모셔가려고 애쓰던 국수 명인이었다. 국수가 필요한 날은 언제나 할머니가 주인공이었다. 아버지는 그런 할머니의 국수를 특화시켜 국수집을 여셨다. 그래서 박 대표는 어린 시절부터 하루 종일 국수 냄새를 맡으며 자랐다.

학창시절 주말마다 일손을 도와야했던 그는 지긋지긋한 국수를 피하고 싶었다. 애써 다른 직업을 찾아 진로를 정했지만 10여 년 전 아버지의 병환 소식에 결국 국수 가게로 돌아왔다.

업종을 바꿔 고기를 팔아보기도 했다. 점심에만 국수를 팔아도 국수 매출이 고기 매출을 웃돌았다. 이렇게 될 바에야 국수에 전념하기로 했다.

'류창희국수인'을 운영 중인 박광영 대표.

새로운 가게를 찾고 있을 때 할머니가 꿈에 나왔다. 좋은 징조 같았다. 그 즈음 보고 있던 가게 자리를 단박에 계약하고 할머니의 이름을 붙여 가게를 열었다.

'류창희국수인'은 자가제면을 기본으로 한다. 가게를 시작하고 4시간 이상 자본 적 없는 이유다. 새벽부터 나와 반죽을 치대는 것으로 하루를 연다. 일반 국수 반죽보다 3배 이상 오랜 시간을 숙성시켜 부드럽고 쫄깃한 식감이 특징이다.

할머니의 국수를 기본으로 박 대표만의 메뉴도 만들었다. 매운맛 조절에서 시작된 맛에 대한 연구는 위염으로 돌아와 잠시 괴로웠지만 류창희국수인만의 특별한 비빔국수를 탄생시킬 수 있었다.

할머니의 비법이 담긴 멸치국수는 멸치와 다시마, 대파, 무, 양파, 마늘, 표고버섯 분말 등 천연재료로 만들었다. 깊은 국물 맛에 빠져 아무리 많이 먹어도 속이 편안하다. 박 대표의 비빔국수는 세종시 '왕의 물' 탄산수에 파인애플, 사과 등 과일과 야채를 갈아 숙성시켜 톡 쏘는 맛과 매콤한 향이 일품이다. 세트로 구성된 햄버거와 함께 먹어도 별미다.

멸치국수는 할머니의 비법인 천연재료만을 이용해 깊은 국물맛이 일품이다.

간단하게 먹더라도 건강한 밥상으로 기억되는 것이 박 대표의 목표다. 국수에 들어가는 재료는 물론 직접 담그는 김치의 소금과 고춧가루까지도 아무거나 쓰지 않는다. 가게 곳곳에 붙여둔 재료에 대한 설명은 그의 자부심을 드러낸다.

메뉴 구성 또한 독특하다. 비빔국수와 손칼국수, 멸치국수와 보리밥 등 다양하고 푸짐하게 맛볼 수 있는데다 인원수대로 주문시 국수는 무한리필이 가능하다. 하지만 워낙 처음 주는 양이 많아 두 번 이상 리필을 원하는 손님은 드물다.

국수를 그저 간단한 끼니 대용이라고 생각하던 이들은 이곳에서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메뉴판에 적힌 국수 중 어떤 것을 시키더라도 건강하고 든든한 한상을 기억하게 될 테니 말이다.

할머니 이름을 딴 '류창희국수인'.

◇블로거들의 한줄평

블로거 신승호-쫄깃하면서 적당히 매콤한 비빔국수가 새롭다. 멸치국수 국물을 맛보면 가히 청주 최고의 국수집이라고 할 수 있다.

블로거 박양우-손칼국수에 가득 들어간 조개가 싱싱해서 그런지 국물이 아주 깔끔하다. 비빔국수는 입맛을 돋우고 멸치육수와 콩국수는 말할 수 없이 진하다. 여럿이 가서 골고루 맛보는 게 가장 현명하게 즐기는 방법.

블로거 오은주-한 곳에서 다양한 국수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 특히 비빔국수는 매콤하면서도 개운한 소스가 와 닿는다. 무한리필은 사랑이다.

블로거 최은경-숙성시킨 면이라서 그런지 부드러우면서도 시간이 지나도 쫄깃한 식감이다. 시원한 멸치국수와 고소한 콩국수는 계속 흡입하게 된다.

/ 김희란기자 khrl1004@nate.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