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이상과 현실의 한계' 자유학기제

학생들 토론·실습 통해 시험 부담 덜고 진로선택 제공
학부모, 선행학습·사교육 부담…교사, 업무 과중·전문성 저하

  • 웹출고시간2014.10.26 15:20:01
  • 최종수정2014.10.26 15:24:30
자유학기제가 시작됐다. 현재 중학교의 25%가 실시하고 내년에는 50%, 2016년에는 모든 학교에서 실시된다.

자유학기제는 1학기 동안 학생들이 시험부담에서 벗어나 자신들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오후 수업을 토론과 실습 등 학생 참여형으로 개선하고, 진로탐색 활동 등 다양한 체험 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제도다.

학생들은 오전에 정규 수업, 오후에 활동 및 체험학습 등이 이루어져 내가 가져야할 꿈과 진로를 선택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고 한다. 참 좋은 취지다.

현재 자유학기제의 본격적인 시행이 몇 달을 지나고 있다. 이를 보는 교사와 학생, 학부모의 입장은 상반된다.

학생들은 시험을 보지 않는 학기라고 말하며, 시험부담이 사라져 즐겁다고 이야기한다.

반면 학부모는 취지는 좋지만 현행 입시 제도를 유지하는 상황에서 전반적인 학력수준 저하와 이를 대비하기 위해 현행 금지된 선행학습과 사교육에 자녀들을 내몰 수밖에 없다.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처음 중학교 공부를 준비하고 시험을 보면서 공부의 방법과 시험에 대비해야 하는데 그럴 기회가 주어지지 않고 아이들도 1학년 때는 공부를 안 해도 된다며 놀기만 한다고 걱정이 많다.

교사는 아이들이 진로와 적성을 찾아가는 면에서 도움을 받는다는 느낌을 받을 때 보람을 느끼기도 하지만 새로운 제도의 도입으로 늘어난 행정 업무와 수업 연구 및 준비로 다소 부담이 된다고 말한다.

이전에도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위해 행정 업무만을 위한 직원을 채용한다고 말이 많았지만 시행되지 못했는데 오히려 업무의 가중이 그들의 전문성을 헤치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된다.

교사는 본인의 교과가 전문분야다. 따라서 본인의 분야 이외에 많은 분야를 학생들이 경험할 수 있게 돕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고 말한다. 학교의 현실과 제도의 이상이 차이가 있다고 말이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여러 분야의 전문가를 강사로 모셔야 하는데 지역 내에 인프라가 부족하고 인력풀 제도는 없다고 말한다.

또 시골학교는 교사 이외 전문가를 강사로 모시기 어렵다고 한다. 도시는 그 사정이 나을지 모르겠지만 정해진 예산에서 먼 곳에서 강사를 초청하는 것도, 다양한 분야의 교육환경을 조성하기도 어렵다고 한다. 그렇다고 학교 밖을 벗어난 교육장 이동하는 것은 항상 안전의 문제를 안게 된다.

이는 학생들이 다양한 분야를 체험할 수도 없고 꿈과 끼는 각기 다른데 한정된 분야에서 학생들의 선택을 요구하기 때문에 학생들도 자신의 관심이나 흥미가 아닌 몇 개의 정해진 분야에서 그저 재미를 찾고 친한 친구를 따라 분야를 선택하게 되는 경우도 발생한다. 이렇게 되면 자유학기제의 취지가 무색해 지지는 않을까.

자유학기제의 취지는 참으로 좋다. 첫 술에 배부를 수는 없다는 것도 모두 잘 알고 있다. 항상 처음 제도가 시행되면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적응되거나 사라지거나 변화되거나 한다.

이 제도의 보급이 우선이 아니라 이를 제대로 뿌리 내리기 위해서는 우선 그 토양을 비옥하게 해야 할 것이다.

교육의 변화만큼 새롭고 다양한 교사의 채용제도 변화나 현 교사들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노력과 지원, 행정적인 업무 경감을 위한 혁신적인 지원, 그리고 해당 예산의 완벽한 확보는 자유학기제의 필요충분조건이 될 것이다. 아울러 자유학기제의 수혜자인 학생들의 꿈이 이를 통해 피어날 때 대한민국이 그 꽃들로 아름다워지지 않을까.

/ 신정섭 시민기자
톱아보다(순우리말)=샅샅이 더듬어 가면서 살피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