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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웹출고시간2008.04.03 20:47:28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논제>

제시문 가), 나), 다), 라), 마)는 각기 우리 사회에 필요한 덕목 내지는 요소를 담고 있다. 각 제시문의 핵심 내용별로 한국 사회에서 부정적으로 드러난 사례를 지적하고, 그에 대한 전반적인 해결책을 논술하시오.(띄어쓰기 포함하여 901자 이상 1,000자 이내)

[2008학년도 경희대 1차 모의 논술]
<제시문>

(가) 이른 바 천하를 평정함이 그 나라를 다스림에 있다는 것은, 윗사람이 늙은이를 늙은이로 제대로 대접하면 백성에게 효의 기풍이 일어나며, 윗사람이 어른을 어른으로 제대로 대접하면 백성에게 공경의 기풍이 일어나며, 윗사람이 외로운 아이들을 불쌍히 여기면 백성이 배반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군자는 자기의 마음으로 다른 사람의 마음을 헤아리는 혈구(?矩)의 도가 있는 것이다.

윗사람에게 느꼈던 싫어하는 것으로써 아랫사람을 부리지 말며, 아랫사람에게 느꼈던 싫어하는 것으로써 윗사람을 섬기지 말며, 앞의 사람에게 느꼈던 싫어하는 것으로써 뒤의 사람에게 먼저 행하지 말며, 오른 편에서 느꼈던 싫어하는 것으로써 왼편 사람을 사귀지 말며, 왼편에서 느꼈던 싫어하는 것으로써 오른편 사람과 사귀지 않음을 일컬어 혈구의 도라고 한다.

만일 윗사람이 나에게 무례함을 원하지 않는다면, 반드시 이로써 아랫사람의 마음을 헤아려서 또한 감히 이 같은 무례한 일로써 그들을 부리지 말 것이며, 아랫사람이 나에게 충성하지 않음을 원하지 않는다면, 반드시 이로써 윗사람의 마음을 헤아려 또한 이 같은 충성하지 않음으로써 그를 섬겨서는 안 된다. 전후좌우(前後左右)에 이르러서도 모두 그와 같이 하면 나의 몸이 처해있는 상하사방(上下四方)과 장단광협(長短廣狹)이 피차 하나같이 되어 반듯하지 않은 것이 없을 것이다.
-주희(朱熹)『대학장구(大學章句)』전(傳) 10장(章).

(나) 우리는 눈을 뜨자마자 신문이나 텔레비전을 통해 새로운 소식을 접하며, 일터에 나가서도 하루의 많은 시간을 컴퓨터와 함께 보낸다. 이는 이미 다양한 매체가 우리의 일상적인 삶 속에 깊이 파고들었음을 말해준다.

특히 다양한 매체 가운데서도 컴퓨터는 완전히 우리 일상의 한 부분으로 자리를 잡은 상태이다. 여타의 다른 매체가 지식과 정보를 전달해주는 소극적인 역할을 수행한다면, 컴퓨터는 이러한 역할은 물론이고 자신의 의사를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동시에 다른 사람의 의사를 전달받는 적극적인 상호 의사소통의 역할까지 수행한다. 의사소통이란 바로 국어 생활의 핵심이 되므로 컴퓨터 역시 훌륭한 국어 생활의 장이라고 말할 수 있다. … (중략) … 컴퓨터가 일상화되면서 컴퓨터를 통한 의사소통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컴퓨터 통신을 이용함으로써 여러 사회 현실에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발언하는 일이 가능하게 되었고, 여러 분야에서 아주 요긴하게 이용되고 있다. … (중략) …

홈페이지는 인터넷 상에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가장 적극적인 방법이다. 자신의 관심 분야와 취미, 이력서, 게시판, 전자우편함 등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된 개인 홈페이지는 인터넷 가상 공동체로 만들어주기도 한다. … (중략) …

이처럼 홈페이지를 통해서 여론을 환기하고 환경오염, 부정부패와 같은 사회문제들을 비판하고 감시하거나 인터넷 사용자들에게 즉석에서 여론조사를 할 수도 있다. 또한 홈페이지의 게시판을 통해서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들어보기도 하고, 자신의 의견을 올릴 수도 있다. 이처럼 양방향으로 의사소통이 가능한 것이 바로 컴퓨터라는 매체가 주는 편리함이다. 이를 적절히 활용하면 효과적인 국어생활을 할 수 있는 것이다. … (중략) …

이렇게 볼 때, 컴퓨터나 인터넷과 같은 멀티미디어의 매체적 특성을 이해하고 그 기능을 적절히 활용하는 일은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수행을 위해 대단히 중요한 것이다. 만일 컴퓨터에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익히지 못한다면, 지식과 정보를 수용하고 전달하는 과정에서 밀려나 주변의 주도적인 사회, 문화적 흐름에서 낙오할 가능성이 있음을 배제할 수 없다.
-심재기 외 3인 <고등학교 국어생활>(지학사)

(다) 세계적 대변혁의 물결은 지구상의 모든 사람에게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 물결은 우리에게 개인적·국가적으로 큰 도전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환경은 적응과 대응을 요구한다. 이러한 대응에는 국가적 차원의 접근도 중요하지만 개인이나 집단 차원의 접근도 중요하다. 개개인이 도전에 대한 의식과 자질을 갖추어야 국가적 차원에서의 접근도 가능한 것이다.

이 과정에는 과거와 현재에 대한 비판적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즉 과거와 현재의 연장선에서 미래의 모습을 바라보고 이해할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하다. 또 사회 변동 추세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중요하다. 이와 함께 새로운 변화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뒤처지지 않으려는 강한 의지가 있어야 한다. 다른 사람과 다른 집단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개방적 사고를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또한, 우리의 세계관과 사고의 폭을 넓히는 진취적 사고가 필요하며, 변혁을 적극적으로 주도하려는 의지와 주체적 태도도 필요하다. 변혁의 물결이 던지는 도전을 기회로 삼아 선두에 서서 변혁을 주도해 나가려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이러한 주체적 의지가 확고해야 치밀한 전략을 세울 수 있다.

변혁을 주도하기 위해서는 의지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강한 의지의 기반 위에, 변혁을 주도할 수 있는 창의적 능력이 더해져야 한다. 다가오는 시대에는 지식·정보 차원의 능력이 중요하므로 지적 능력과 지성적 사고, 행동을 통하여 세계화 시대에 참여해야 한다.
-김재한 외 9인 <고등학교 사회>(법문사)

(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함께 기업 이윤의 사회 환원도 소홀히 할 수 없다. 물론 기업 이윤의 사회 환원은 어디까지나 기업 형편에 따라 기업의 자발적인 의사결정에 속한 문제이지만, 기업의 사회적 책임 못지않게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기업은 한 경제 사회 안의 소비자, 근로자, 다른 기업, 정부 등과 밀접하나 상호 의존관계를 맺으면서 경제활동을 하고 있기 때문에, 경제적 성과를 사회와 공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기업 이윤의 사회 환원은 육영 사업을 통한 인재육성, 의료 사업을 통한 국민 건강 증진, 문화 사업을 통한 문화 발전, 사회 복지 사업을 통한 사회 보장의 증진, 장학 사업을 통한 교육 수혜 제공, 체육?레저 사업을 통한 여가 선용의 기회와 확대 등 다양한 분야를 대상으로 한다.

그런데 이와 같은 기업 이윤의 사회 환원이 기업 홍보 성격의 행사나 일회성 사업으로 끝나지 않기 위해서는 기업 스스로 이윤의 사회 환원이 장기적 차원에서 이익이 된다는 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한 신뢰성 획득은 기업의 장기적인 이윤창출에도 보탬이 되기 때문이다. 결국 기업 이윤의 사회 환원은 기업이 생산 활동을 통해 얻은 이익을 그 기업을 키워 준 사회에 다시 돌려주는 것으로, 기업의 사회에 대한 책임의 표현이자 이의 실현이라 할 수 있다.
-조도근 외 6인 <고등학교 경제>(두산)

(마) 대학의 임무는, 합리적인 사고와 문명화된 평가의 양태들이 결실을 낳을 수 있는 것들인 한, 미래를 창조해 내는 데 있다. 미래는 성취와 비극의 온갖 가능성들로 가득 차 있다.

이와 같은 창조적인 행위의 장(場) 한가운데서 철학이 갖는 특수한 기능은 무엇인가?

이 문제에 답하려 한다면 우리는 먼저 어떤 학설의 철학적인 성격을 구성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무엇이 한 학설을 철학적인 것이게끔 하는가? 그 모든 무수한 방향에서 철저하게 이해된 그런 어떤 진리가 다른 어떤 진리보다 더 철학적인 것은 결코 아니다. 철학의 추구는 전지(全知)가 인정되지 않는 하나의 여기(餘技)(avocation)이다.

철학은 부지불식간에 받아들여지고 있는 학설들에 대한 정신의 태도이다. 여기서 ‘부지불식간에 받아들여지고 있는(ignorantly entertained)’이라는 말은 한 학설의 의미가, 그 학설이 적용되는 무수한 환경 조건들과 관련하여 충분히 이해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철학적 태도는 현재의 우리 사고 속에 들어오는 모든 관념의 적용 영역에 대한 이해를 확대하려는 결연한 시도를 나타내 보인다. 철학적인 시도는 사고의 언어적 표현에 들어 있는 모든 낱말과 구절을 취하여, ‘이것은 무엇을 의미 하는가’라고 묻는다. 그것은 양식(良識)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그 답을 알고 있으리라는 일상적인 전제에 만족해하지 않는다. 우리가 시원적인(primitive) 관념들이나 시원적인 명제들에 만족하고 있는 한, 우리는 이미 철학자가 아닌 것이다. … (중략) …

철학의 용도는 사회 조직을 조명하는 근본적인 관념들의 활기찬 참신성을 유지시키는 데 있다. 그것은 기존의 사상이 무기력한 일상사로 서서히 퇴락해가는 과정을 역류시킨다. 철학은 신비적인 것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신비주의는 아직껏 말로 표현되지 않고 있는 심오한 지평에 대한 직접적인 통찰을 시도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철학의 목적은 변명을 늘어놓음으로써가 아니라 합리적으로 조정된 새로운 언어적 규정을 끌어들임으로써 신비주의를 합리화하는 데 있다.
-화이트 헤드(오영환 외 옮김) 『열린 사고와 철학』(고려원, 1992)

<해설>

각 제시문에서는 우리 사회에 필요한 덕목 내지 요소가 제시되어 있다. 제시문 (가)에서는 타인을 헤아리고 배려하는 마음인 ‘혈구(?矩)’의 도, (나)에서는 양방향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한 컴퓨터라는 매체의 편리함, (다)에서는 세계적 대변혁에 요구되는 개인·집단의 자세, (라)에서는 기업 이윤의 사회 환원의 의의, (마)에서는 대학의 임무인 미래 창조에 있어 철학의 특수한 성격을 논하기 위해 ‘철학적’인 것의 성격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논제에서는 ① 각 제시문의 핵심 내용별로 한국 사회에서 부정적으로 드러난 사례를 지적한 뒤, ② “전반적”인 해결책을 논술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답안 작성의 방향>

제시문 (가)~(마)의 핵심 내용을 압축적으로 정리하는 것은 어렵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이 내용에 따라 “한국 사회에서 부정적으로 드러난 사례”를 제시해야 한다. 이에 대한 해결책은 ‘전반적인’ 것이어야 한다. 즉 제시문 전체를 아우르는 방향으로 해결 방안을 구상해야 한다.

첫 번째 질문

(가) 타인의 마음을 헤아리고 배려하는 마음이 부족한 사회적 현실을 감안, 끊임없이 경쟁이 강요되는 상황에서 협동과 조화의 미덕이 사라진 사례를 지적할 수 있다.
(나) 컴퓨터가 인터넷 공간에서 양방향 의사소통의 편리함을 제공하긴 했지만, 직접 대면하여 이루어지는 소통과는 달리 피상적 관계에 그치고 상호 존중과 배려, 자신의 발언에 대한 책임감이 부족한 현실을 사례로 들 수 있다.
(다) 세계적 대변혁은 개인 ? 집단이 적극적이고 주체적인 자세로 대응하여야 하겠지만, 그들이 감당하기 힘들 정도의 속도와 범위로 진행되면 벅찬 현실을 무력하게 받아들일 뿐, 비판적이고 냉정한 자세는 갖기 힘들 것이다. 격변이 야기한 윤리적 혼돈이나 사회적 혼란을 지적하는 것이 좋겠다.
(라) 기업 이윤의 사회 환원은 기본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 여부에 달려 있다. 기업의 이익을 극단적으로 추구하게 되면 사회적으로는 부담과 손해를 끼치게 된다. 비용 절감을 위해 환경오염을 유발하는 사례를 생각할 수 있다.
(마) 철학적 태도는 “현재의 우리 사고 속에 들어오는 모든 관념의 적용 영역에 대한 이해를 확대하려는 결연한 시도”이다. 따라서 대학에서의 학문 추구가 기존의 지식을 유지하거나 전수하는데 그치고 창조성을 잃게 된다면 미래의 창조라는 대학의 임무를 포기하는 것이다. 대학 교육이 변화하는 현실을 따라잡지 못하여 구태의연하고 고답적인 학문 연구에 매달리거나 현재 사회에서 요구하는 인재를 배출하지 못하는 사례를 지적하면 되겠다.

두 번째 질문

각 제시문의 부정적 사례에 대한 “전반적인” 해결책이므로 지나치게 구체적인 해법보다는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차원에서 접근하는 것이 좋겠다.

<대학 발표 우수 답안 및 평가>

제시문 (가)에서는 사람과의 관계에서, 내가 원하지 않았던 일들을 거울삼아, 그 같은 일을 남에게 행하지 말 것을 강조하고 있다. 영화관에 가 보면, 영화를 틀어주기 전에, 영화관람시 주의사항을 스크린에 띄워준다. 앞 의자에 발을 올리지 말 것, 앞 의자를 발로 차지 말 것, 핸드폰을 꺼둘 것 등이다. 이렇게 영상을 제작해 스크린에 띄워줘야 할 만큼 우리 사회엔 올바른 태도가 정착되지 않았다.

제시문 (나)에서는 컴퓨터 지식과 기술을 익혀 컴퓨터를 통해 자유로운 토론의 장을 펼칠 것을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요즘엔 자유로운 토론을 넘어서서, 함부로 말하는 게 문제다. 악플에 시달려 자살을 하는 사람도 생겨나고 있다.

제시문 (다)에서는 세계화시대에 맞는 자질을 갖출 것을 당부하고 있다. 그런데 요즘엔 ‘세계화’를 우리 것을 버리고 선진문화를 좇는 것으로 생각하고 문화사대부주의적인 행동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이런 태도는 진정한 세계화시대에 바람직하지 않다.

제시문 (라)에서는 기업의 사회 환원을 강조하고 있다. 사회 환원을 하면 손해라는 근시안적인 생각을 가진 기업들은 그러한 태도를 바꿔야 한다.

제시문 (마)에서는 철학적 사고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다. 요즘 대학생들은 지식습득에만 열을 올린 채, 깊게 생각하고 토론을 하지 않는다. 철학적 사고는 창의성, 창조성을 키워준다. 그러므로 철학적 사고를 많이 할수록 미래는 더욱 활기차진다. 그런 점에서 철학적 사고를 하지 않는 요즘의 세태는 문제다.

철학적 사고는 또한, 많은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답이 될 수 있다. 요즘 사회에서 나타나는 많은 문제들은 대부분 짧은 사고에서, 피상적인 생각들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제시문 (가), (나)와 같이 남을 배려하지 않고 나 자신만 생각하는 것, 제시문 (다), (라)와 같이 근시안적인 시각을 가지는 것 모두가 철학적 사고의 부재 때문이다. 조금만 더 깊게 생각하고, 멀리 내다본다면 사회의 많은 문제가 해결될 것이다.

<평가>

대체로 논제의 요구와 제시문의 맥락을 잘 이해한 것으로 보인다. 일부 고쳐야 할 점을 지적해 본다. (다)에서 ‘문화사대부주의’란 표현은 틀린 표현으로 쓰지 않는 단어이다. ‘반세계화주의자’가 적절하다. 해결책을 제시한 부분에서 모든 문제점이 철학적 사고의 부재 때문이라는 생각은 전혀 틀린 것은 아니나, ‘철학적’ 이란 단어를 ‘반성적’ 혹은 ‘비판적’으로 대체하면 더 어울렸으리라 생각된다.


자료제공: 박학천논술연구소 홈페이지: www.hak1000.com 전화: 080-939-9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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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원署 '병영문화 개선' 시대흐름 역행

청주청원경찰서 방범순찰대원들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다.운동장으로 사용하던 경찰서 내 1천21㎡ 규모의 테니스장이 사라질 위기에 놓였기 때문이다.청원서는 예산 19억원을 들여 내달 3일부터 오는 4월(예정)까지 민원실 이전 공사에 들어간다.민원인의 원활한 업무처리 등을 위해서다.문제는 민원실 신축 예정 부지인 테니스장을 방범대원들이 체육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점이다.현재 청원서에서 생활하고 있는 의무경찰은 모두 123명(방순대 107명·타격대 16명).복무 특성상 활동이 제한적일 수밖에 없는 대원들에게 작은 공간이지만 체육활동을 할 수 있는 중요 시설이다.하지만 민원실이 이전할 경우 체육활동 공간이 사라지게 되고 청원서는 청주지역 3개 경찰서 중 외부 운동공간이 없는 유일한 경찰서가 된다.일각에서는 문화·체육 시설을 확충하는 등 병영문화를 개선하려는 시대적 흐름에 역행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경찰 관계자는 "경찰서에 체력 단련실이 있긴 하지만 민원실 이전 공사가 시작되면 외부 운동장은 이용이 어려울 것"이라며 "외부 운동장 등에서 주 1회 정도 대원들이 운동을 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운동장을 이용할 때 마다 외부기관의 협조를 얻어 사용한다는 얘기다.이 때문에 일부 대원들은 평일 체육활동 등 자유로운 체육활동을 할 수 없다며 불만을 토로했다.한 방순대원은 "복무 중이기 때문에 활동이 제약될 수밖에 없는데 체육공간까지 사라진다니 아쉬울 따름"이라며 "경찰서 외부 운동장을 사용한다는 얘기가 있지만 운동을 자유롭게 할 수 없지 않겠느냐"고 토로했다. / 박태성기자 ts_new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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