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4.03.21 22:36:20
  • 최종수정2024.03.21 22:36:20
[충북일보] 충북도가 디지털 대전환에 나선다. 2027년까지 9천700억 원을 투입해 6개 분야 80개 사업을 추진한다. 디지털 혁신 기업 3천500곳 육성, 디지털 전환 종사자 5만 명 육성, 디지털 전환 매출액 20조원 달성이 목표다. 올해는 교육, 산업, 행정 3개 분야의 디지털 전환을 추진한다. 디지털 전환 수요가 높은 의료·바이오 산업군 최고경영자를 대상으로 인공지능(AI) 역량강화교육을 진행한다. 충북도 공무원에겐 실습형 교육을 진행한다. 그러나 이 정도로는 부족하다. AI시대 AI기술을 선도할 인재를 양성해야 한다. 인재가 경쟁력이다.

산업 현장에선 AI인재 영입에 목을 매고 있다. 오죽하면 LG가 자체 AI대학원 설립을 추진했을 정도다. 급증하는 AI 인재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물론 현장맞춤형 교육을 통해 불필요한 재교육을 줄이려는 목적도 있다. 국회가 지난해 말 첨단산업인재특별법을 만들어 가능해졌다. LG는 내년 1월 이법 시행 일정에 맞춰 AI대학원을 운영할 계획이다. 싫든 좋든 AI시대다. 각 나라마다 AI경쟁을 벌이고 있다. 핵심은 기술력이다. 기술은 결국 인재에서 나온다. 산업 현장에서 AI기술 경쟁은 전쟁과도 같다. 미국이 삼성전자를 비롯한 외국 반도체 기업에 수조원대 보조금을 뿌려대는 이유가 뭔가. 자국 안에 첨단 반도체 공장을 유치하기 위해서다. 무한경쟁에서 살아남으려면 기술력을 갖춰야 한다. 기술을 개발할 인재를 키우는 것 외엔 달리 방도가 없다. 하지만 현실은 답답하다. 대한민국의 AI 인재 수는 턱없이 부족하다. 지난해 11월 한국경제인협회가 AI 연구기관인 엘리먼트AI를 인용한 자료에 따르면 대한민국은 AI 인재 수에서 30개국 중 22위다. 2020년 기준 전 세계 AI 인재는 47만 7천956명으로 추정됐다. 미국이 18만8천300명 39.4%로 가장 많았다. 중국은 2만2천191명으로 4.6%를 차지했다. 한국은 2천551명으로 비중이 0.5%에 불과했다.

한동안 국내 대학에선 AI 전공학과 개설 붐이 일었다. 하지만 재계에선 대학의 AI 교육에만 기댈 수 없었다. AI를 비롯한 첨단 기술의 변화 속도가 워낙 빨랐기 때문이다. 기업 입장에서 보면 대학 교육은 여전히 재교육 시간과 비용 낭비를 초래한다. AI를 전공한 석·박사 학위자를 뽑아도 현업을 이해하는 데 3~4년은 족히 걸린다. 게다가 정작 뽑을 사람도 부족하다. 아무튼 재계의 목소리 이렇다. 질적·양적으로 AI 인재 미스매치다. 그런 면에서 볼 때 충북도의 AI 전문 지역인재 양성 방침은 긍정적이다. 충북도는 충북과학기술혁신원과 공동으로 인공지능 243명, 빅데이터 120명 등 430여 명의 인재 양성 계획을 세웠다. 물론 AI 발전 속도에 비해 턱없이 적은 규모다. 하지만 AI를 '게임체인저'로 지목하고 우수 인재를 양성하려는 안목은 좋다. 발 빠르게 우수 인재를 양성해 현장에서 활용하겠다는 의지의 발로다. 지역경쟁력 강화를 위해 새로운 먹거리 발굴은 시급하다. 이런 상황에서 충북도의 AI 인재 양성 계획은 고무적이다.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까지 끌어낼 수 있어 발전적이다. 하지만 아무리 훌륭한 인재가 양성돼도 적당한 일자리가 없으면 헛일이다.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일자리 연계 맞춤형 전략이 동반돼야 한다. 그래야 AI가 도민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다. 충북을 발전시킬 수 있다.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인터뷰>임기근 39대 조달청장

[충북일보] "미래성장동력의 핵심인 중소벤처혁신기업이 지속 가능한 성장으로 지역은 물론 한국경제를 이끌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임기근 조달청장은 21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조달청 핵심 정책 추진 방향인 '중소벤처기업의 벗'이 돼 잠재력 있는 기업들이 마음껏 실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임 청장은 지난해 말 취임 후 경제 현장을 찾아 소통 행보을 이어가고 있다. 충북 방문 이유에 대해서도 "지역 민생경제 소통으로 미래먹거리를 발굴하기 위해서"라고 요약했다. 임 청장은 지난해 첨단재생바이오 분야 글로벌 혁신특구 후보 지역으로 선정된 충북은 앞으로 신제품·서비스 개발이 활발하게 이뤄질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충북 내 다양한 유무형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낼 수 있도록 공공조달의 전략적 활용을 통해 지역 내 중소벤처혁신기업 발굴부터 마케팅, 수출, 금융 등 총체적이고 입체적으로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혁신 조달기업의 성장과 도약, 글로벌 진출을 돕는 범부처 협업프로젝트가 지원정책이 핵심"이라고 소개했다. 혁신조달기업 범부처 협업프로젝트는 임 청장의 행정철학과 조달기업의 성장 핵심 지원 방향성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