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조리실무사 175명 증원했지만… 학교급식실 결원 해결 안 돼"

교육공무직 충북지부, 학교급식실 결원대책특별협의회 구성 촉구
도교육청, 증원 초기 과도기적 현상… 수시채용 등 대책 강구 중

  • 웹출고시간2024.02.28 16:39:37
  • 최종수정2024.02.28 16:39:37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충북지부가 28일 충북도교육청 현관 앞에서 학교급식실의 결원 사태 해결을 촉구하고 있다.

ⓒ 김금란기자
[충북일보] 충북도교육청이 조리실무사 175명을 증원했지만 학교급식실의 구조적인 결원 사태가 해결되지 않고 있다며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충북지부(이하 충북지부)는 28일 "충북교육청은 조리실무사 결원사태 해결을 위해 '학교 급식실 결원대책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충북지부는 이날 충북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신학기를 앞두고 급식실 조리실무사 결원 사태가 해결되지 않아 조리 업무에 전념해야 할 현장 근로자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급식실의 구조적인 결원 상황이 지속되면서 무상급식을 이어가기 어려운 수준으로 악화하고 있다"면서 "높은 노동 강도와 낮은 처우 여건으로 일할 사람을 구하기 어려운 게 현실"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교육청이 급식실 조리실무사 인원을 175명 늘렸지만, 여전히 학교 현장 실무자들의 노동강도가 높다"며 "도교육청은 대체인력 채용방안을 조속히 수립하고 임용 간소화 및 인건비 현실화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노조는 구조적인 결원사태의 장애요인으로 대체인력의 비현실적인 인건비, 임용시 과도한 서류제출, 사전의무교육 이수 요건, 한 달 미만 쪼개기 계약 등으로 진단하고 개선안을 요구했다.

앞서 충북도교육청은 지난해 12월 학교급식실 조리실무사의 처우개선안을 마련했다.

올해 3월부터 도내 학교에 배치된 조리실무사를 175명 증원해 전체 정원을 1천929명에서 2천104명으로 대폭 확대했다. 이로 인해 조리실무사 1명당 급식 인원이 101.8명에서 93.7명으로 8.1명 줄었다.

조리실 종사자들의 휴식권 확대를 위해 현재 12일인 연차 휴가를 15일로 늘렸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지역교육지원청에서 결원상태를 파악해 일괄채용하고 있는데 갑자기 많은 인원이 증원돼다보니 채용과정에서 과도기적인 현상이 나타나는 것 같다"면서 "결원이 발생한 학교에서 급식 안정화가 될 수 있도록 수시채용, 컨설팅 등을 계속하고 있고 노조가 요구하는 내용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김금란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