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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웹출고시간2008.06.10 21:37:45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국제화 기류를 타고 국제결혼 속에 탄생하는 ‘다문화 가정’이 날이 갈수록 늘어가고 있다. 이런 다문화 가정은 주로 농촌총각의 결혼에 의해 이뤄진다. 종전에는 연변 조선족 등 중국 동포가 신부감으로 주류를 이뤘으나 요즘에는 그 반경이 베트남, 캄보디아, 필리핀 등 동남아 각국으로 넓어지고 있다.

국제적으로 선남선녀가 만나 알콩달콩 신접살림을 꾸리는 가정이 대부분이지만 일부에서는 한국문화에 동화하지 못하거나 부부갈등으로 가정파탄을 맞는 경우도 적지 않다. 신부가 하루아침에 증발하는 일도 있고 심지어 음독자살을 기도하는 딱한 사정도 전해진다. 연애기간도 별반 없이 맞선 한번보고 시집온 그들은 이국땅에서 말할 수 없는 문화의 고초를 겪는 것이다.

우리는 그들이 우리생활문화에 빨리 동화되도록 도와야 한다. 한국의 의식주 문화를 익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근간에는 여성단체를 중심으로 이들을 돕자는 움직임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우리말과 글 교육, 김치 담그는 법, 장 담그는 법 등을 가르쳐 주고 한복 입는 법, 가정에서 여성의 역할 등 한국 정착을 돕고 있다.

이런 가운데 손용섭 바르게살기운동충북도협의회 사무처장은 결혼이주여성과 친정부모의 만남을 주선해 주고 있어 주위로부터 잔잔한 감동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한번 시집오면 언제 갈지 모르는 이국 만리 친정 나들이 길을 안내하고 있는 것이다. 여권발급 등에 있어 어려움을 겪자 주 베트남 대사에게 편지를 하고 아시아나 항공 및 신월여행사의 협조를 얻어 꿈에도 그리던 친정 부모와의 만남을 이루게 됐다.

청주시와 청주출입국관리사무소도 이들의 정착을 도와주고 있다. 청주시 흥덕구 비하동에 영농 체험장 문을 열어 한국의 농사문화를 익히도록 했다. 결혼이민자 42명은 이 텃밭에서 주말농장을 운영하며 토마토, 상추, 아욱, 고구마 등 소채류를 가꾸고 있다. 청주시는 종자와 퇴비를 지원해 주고 농업기술센터는 영농기술을 가르쳐 주고 있다. 결혼이민 여성이 겪는 가장 어려운 문제는 자녀교육에 있다.

혼혈아들은 정체성에 대한 혼란을 겪고 있으며 학교생활에서도 적잖은 문제에 부딪치고 있다. 아직도 혼혈아에 대한 편견이 아이들 사이에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문화 시대에 이또한 극복해야 할 중요한 과제다. 순혈(純血)주의를 더 이상 고집해서도 안 된다.

우리는 그동안 순혈주의를 표상으로 들고 나왔지만 엄격한 의미에서 그런 순혈주의는 고대에서부터 무너졌다. 국가가 성립되기 이전, 종족간의 유전자 교환은 일반적으로 행해졌다.

한민족의 출발점은 단양 금굴 70만 년 전, 청원 두루봉 ‘흥수아이’ 4만 년 전으로 소급해올라간다. 그 후 한민족은 중국대륙의 동북삼성, 즉 요녕성, 길림성, 흑룡강성에서 몽골과 한족, 그리고 우랄 산맥을 넘어온 여러 종족과 유전자 교환을 거친 후, 약 2만5천년 쯤 그 일단의 한 갈래가 한반도라는 자루로 이동하며 한민족을 숙성시킨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국제결혼의 시발점은 가락국의 시조 김수로왕과 인도 아유타국의 공주 허황후의 결혼에서 처음 찾아진다. 허황후는 인도에서 중국을 거쳐 우리나라 남해안에 이르렀는데 붉은 깃발을 꽂고 들어온 바닷가가 기출변(旗出邊)이고 가야국으로 상륙한 곳이 주포촌(主浦村)이다. 허황후가 가지고 왔다는 가야차(伽倻茶)는 죽로차(竹露茶)이며 파사석탑은 인도학자가 확인한 결과 인도산이 확실하다는 것이다. 김수로왕의 물고기 문장은 인도 아유타 문장과 비슷하며 초선대에 새긴 가야국 2대왕 거등왕 초상은 인도 모헨조다로 유적에서 출토된 드라비다족의 인물상과 흡사하다.

우리민족은 이외에도 몽골침입, 임진왜란, 병자호란을 겪으며 상당수의 유전자 교환을 하였다. 염격한 의미에서 100% 단일민족은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순도(純度)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인류학적으로 보면 세계민족의 기원이 아프리카에서 시작되었다는 ‘단일민족기원설’이 유력하다. 우리의 조상이 아프리카에서 왔다는 주장은 황당무계한 것이지만 그런 학설은 점차 설득력을 얻고 있다.

유전학적으로 여성에게만 전달되는 미토콘드리아를 조사해 본 결과 그 뿌리가 아프리카에 있다는 연구사실도 발표되었다.

조선조 네델란드인 벨테브레는 박연(朴淵)이란 이름으로 조선에서 살았으며 제주도 근해에서 표류한 하멜일행은 조선여인들과 살다 탈출을 하여 그 유명한 ‘하멜표류기’를 썼다. 오늘날 한국으로 시집오는 동남아 여인들이 ‘제 2의 하멜표류기’가 아니라 ‘한국 정착기’를 쓸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도 우리의 중요한 의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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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원署 '병영문화 개선' 시대흐름 역행

청주청원경찰서 방범순찰대원들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다.운동장으로 사용하던 경찰서 내 1천21㎡ 규모의 테니스장이 사라질 위기에 놓였기 때문이다.청원서는 예산 19억원을 들여 내달 3일부터 오는 4월(예정)까지 민원실 이전 공사에 들어간다.민원인의 원활한 업무처리 등을 위해서다.문제는 민원실 신축 예정 부지인 테니스장을 방범대원들이 체육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점이다.현재 청원서에서 생활하고 있는 의무경찰은 모두 123명(방순대 107명·타격대 16명).복무 특성상 활동이 제한적일 수밖에 없는 대원들에게 작은 공간이지만 체육활동을 할 수 있는 중요 시설이다.하지만 민원실이 이전할 경우 체육활동 공간이 사라지게 되고 청원서는 청주지역 3개 경찰서 중 외부 운동공간이 없는 유일한 경찰서가 된다.일각에서는 문화·체육 시설을 확충하는 등 병영문화를 개선하려는 시대적 흐름에 역행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경찰 관계자는 "경찰서에 체력 단련실이 있긴 하지만 민원실 이전 공사가 시작되면 외부 운동장은 이용이 어려울 것"이라며 "외부 운동장 등에서 주 1회 정도 대원들이 운동을 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운동장을 이용할 때 마다 외부기관의 협조를 얻어 사용한다는 얘기다.이 때문에 일부 대원들은 평일 체육활동 등 자유로운 체육활동을 할 수 없다며 불만을 토로했다.한 방순대원은 "복무 중이기 때문에 활동이 제약될 수밖에 없는데 체육공간까지 사라진다니 아쉬울 따름"이라며 "경찰서 외부 운동장을 사용한다는 얘기가 있지만 운동을 자유롭게 할 수 없지 않겠느냐"고 토로했다. / 박태성기자 ts_new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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