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4.10.28 13:45:16
  • 최종수정2014.10.28 13:45:16
청주국제공항이 중국 전문공항으로 발돋음할 수 있는 전기를 마련했다는 반가운 소식이다.

이스타항공은 지난 27일부터 중국 옌지와 하얼빈, 다롄 등 3개 노선에 대한 운항을 시작했다.

이로써 청주공항의 중국 노선은 기존의 북경과 상해, 심양, 항주노선과 더불어 모두 7개의 중국 정기노선을 확보하게 됐다.

사실 청주국제공항은 전국 비수도권 공항에서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비약적인 이용객 증가세를 보여주고 있다.

지난 9월 말까지 청주공항 이용객은 127만 명이다. 특히 국제선 이용객 37만5천명 중 중국인은 무려 30만2천 명에 이른다.

청주공항 전체 국제선 이용객 대비 중국인 비중이 80.5%에 달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특히 지난해 같은기간과 비교할 때 중국인 이용객은 19만 명이나 증가했다.

이런 추세라면 청주국제공항이 중국 전문공항으로 자리잡는데 손색이 없어 보인다.

청주공항의 중국 노선이 주목되는 또 다른 이유는 충북도와 청주시의 핵심 성장산업인 항공기정비센터(MRO) 수요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이다.

중국과 일본, 동남아 등 중단거리 노선의 경우 저비용항공사(LCC)들의 먹잇감이다. LCC 노선이 청주공항을 중심으로 활성화되면 자연스럽게 MRO 산업화로 이어질 수 있다.

하지만, 중국행 정기노선 7개를 확보했다고 청주국제공항 활성화가 이뤄진 것으로 보아서는 안된다.

청주공항의 국제선 이용객이 급증하고 있는데도, 실상을 들여다 보면 지역경제 활성화에 전혀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되레 아웃 바운드(Out Bound)를 늘려 우리나라 관광수지 적자를 악화시킬 우려도 있다. 이에 따라 청주국제공항을 중심으로 하는 인바운드(In Bound) 관광산업이 활성화되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중국인 관광객들이 청주공항을 통해 단순한 입·출국에 그치지 않고, 중부권 곳곳에서 관광과 쇼핑, 생활문화 체험 등의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럼에도 충북도는 그동안 거창한 계획에도 불구하고 무엇 하나 온전하게 결과를 도출시킨 관광프로젝트가 없었다.

차이나타운이 그랬고, 오송 의료관광 특구 역시 마찬가지다. 중저가 호텔하나 만들지 못해 중국인 입국자들이 오창읍 소재 찜질방을 전전했던 현실이 이를 여실히 증명하는 사례다.

지역 주민들은 항공기 소음과 각종 규제로 시름하면서도 청주공항이 지역경제 활성화의 효자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를 이행하기 위한 충북도와 청주시, 지역사회 모두의 노력이 시급하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