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 청주·진천·음성·옥천·보은, 女농업인 특수검진 대상지 선정

51~70세 짝수 연도 출생자
농작업 질환 검진비용 90% 지원

  • 웹출고시간2024.02.15 16:19:58
  • 최종수정2024.02.15 16:19:58

여성농업인 특수건강검진 사업 검진항목.

[충북일보] 충북 청주, 진천, 음성, 옥천, 보은 등 5개 시·군에 거주하고 짝수 연도에 태어난 51~70세 여성농업인들은 지정된 의료기관 건강검진을 받을 받을 경우 90%까지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 여성농업인 특수건강검진사업 대상으로 충북을 포함해 전국 50개 시·군을 선정했다고 15일 밝혔다.

여성농업인 특수건강검진은 여성농업인에게 농작업으로 인해 자주 발생하는 질병을 예방하기 위한 검진으로 근골격계, 심혈관계, 골절·손상위험도, 폐기능, 농약중독 총 5개 영역 10개 항목에 대해 2년 주기로 검진한다.

농작업성 질환의 조기 진단과 사후관리·예방 교육, 전문의 상담도 제공한다.

검진 비용의 90%(국비 50%, 지방비 40%)는 지원되며 10%는 자부담이다.

특수검진대상자인 51~70세(1954년 1월 1일~1973년 12월 31일) 짝수 연도에 출생한 여성농업인은 (재)원진직업병관리재단에서 지정한 특수건강검진병원(병원검진형) 또는 검진버스(이동검진형)에서 검진을 받게 된다.

충북 5개 시·군 여성농업인은 모두 특수건강검진병원에서 검진을 받게 된다.

내년부터는 전국 51~70세 모든 여성농업인이 특수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농식품부 여성농업인광장 누리집(mafra.go.kr/woman)과 (재)원진직업병관리재단 누리집(farmerhealth.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종구 농식품부 농촌정책국장은 "여성농업인 특수건강검진은 2년간의 시범사업에 이어 올해 본격적으로 시행하는 사업이니만큼 내실 있게 운영해 여성농업인의 농작업 질환의 예방과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내년에는 전국 51~70세 모든 여성농업인 대상으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 안혜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임세빈 NH농협은행 본부장 "매력있는 은행 될 수 있도록"

[충북일보] "농업인과 고객들에게 든든한 금융지원을 통해 지역금융 전문은행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가겠습니다." 임세빈(54) NH농협은행 본부장의 취임 일성은 단호하고 분명했다. 임 본부장은 취임 후 한 달 간 도내 곳곳 농협은행 사무소 현장을 방문하며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임 본부장은 "농업·농촌 인구 감소와 고령화 등 농촌의 어려운 현실과 더불어 대외경제 불확실성 확대, 경기둔화로 국내 투자와 소비 위축 등 녹록지 않은 상황"이라며 "이에 대한 막중한 책임감과 사명감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농협은행은 농업인과 고객들에게 든든한 금융지원을 통해 지역금융 전문은행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임 본부장이 강조하는 농협은행의 운영 방향은 '고객이 먼저 찾는 매력적인 은행'이다. 이를 위해 그는 세 가지 운영방향을 수립했다. 먼저 국가의 근간 산업인 농·축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신규 여신지원·금융컨설팅 등 금융 지원을 확대한다. 이어 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한 실질적 금융 지원을 강화한다. 마지막으로 고향사랑기부제 등 농업·농촌을 살릴 수 있는 활동을 적극 추진해 도시와 농촌 자본을 연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