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3.09.06 14:47:10
  • 최종수정2023.09.06 14:47:10

최재형 보은군수가 6일 보은읍 대야리에서 열린 ‘보은 대야리 고분군’ 개토제의 초헌관으로 잔을 올리고 있다.

[충북일보] 보은군은 6일 '보은 대야리 고분군'(보은읍 대야리 산 23번지)에서 학술발굴조사를 위한 개토제(開土祭)를 봉행했다.

이번 학술발굴조사는 충북도와 군의 도문화재 보수 정비사업의 하나로 한다.

보은읍 오정산 정상에 있는 대형 봉토분 2기 등을 조사해 '보은 대야리 고분군'의 실체와 삼년산성(사적 235호) 축조과정을 규명하는 일이다. 신라의 북방진출 과정과 사회문화상도 연구한다.

'보은 대야리 고분군'(충북도 기념물)은 신라시대 중부지역의 최대 고분군으로, 5~6세기에 조성한 것으로 학계에 알려졌다.

보은군 보은읍 대야리 고분군 위치.

발굴조사의 시작을 알리는 개토제는 집을 짓거나 묘지를 조성하기 위해 땅을 처음 팔 때 토지신(土地神)에게 올리는 제의를 말한다.

이날 개토제에 최재형 군수가 초헌관으로, 최부림 군의회 의장이 아헌관으로, 이종윤 충북도 문화재연구원장이 종헌 관으로 예를 올렸다.

군은 지난 2월부터 사업비 2억5천만 원을 들여 보은 대야리 고분군의 정비·활용·승격을 위한 학술발굴조사 용역에 들어갔다.

최 군수는 "이번 발굴조사를 통해 '보은 대야리 고분군'의 역사적 실체와 함께 삼년산성과의 연관성이 밝혀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보은 / 김기준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