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일보 창간 20주년 기념 포럼 '인재가 경쟁력이다'

지역인재 육성 통해 지방소멸, 산업활성화 대안 제시
지역 경제인, 지자체, 교육계, 학생 등 300여명 몰려 성황

  • 웹출고시간2023.05.14 16:16:38
  • 최종수정2023.05.14 16:16:38
클릭하면 확대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인재가 경쟁력이다’란 주제로 충북일보와 서원대학교가 공동주최하는 ‘충북일보 창간 20주년 기념 포럼’이 12일 서원대학교 미래창조관에서 열린 가운데 반기문 전 UN사무총장과 주요 내빈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파이팅을 외치며 인재 육성을 위한 결의를 다지고 있다.

ⓒ 김용수기자
[충북일보] 올해 창간 20주년을 맞은 충북일보가 지역 명문사학 서원대학교와 공동 개최한 포럼이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관련기사 2~7면>

지난 12일 서원대학교 미래창조관 5층 세미나실에서 열린 포럼은 '인재가 경쟁력이다'를 어젠다로 정한 충북일보가 지방소멸 위기를 극복하고 지역 발전 방안을 찾기 위해 마련했다.

연경환 충북일보 대표이사는 개회사를 통해 "우리나라는 세계 그 어느 나라보다 인재의 힘으로 놀라운 성장을 이룩했고, 짧은 시간에 한강의 기적을 일굴 수 있었던 비결은 사람"이라며 "불확실하고 급변하는 환경 속, 백년지대계의 거시적인 관점으로 훌륭한 재목을 길러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손석민 서원대 총장은 "지역 인재 육성에 대한 올바른 방향성을 찾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며 "이번 포럼을 시작으로 관·학·산 및 지역 언론이 상호 협력해 인재 육성에 대한 고민을 이어가고 최선의 정책 대안을 수립하는 등 다양한 성과로 이어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인재 육성에 초점이 맞춰진 포럼은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반기문 전 UN사무총장, 김영환 충북지사, 황영호 충북도의회 의장, 윤건영 충북교육감, 더불어민주당 이장섭·도종환·변재일 국회의원, 대학생, 기업인, 공공기관 직원 등 300여명이 참석해 객석을 가득 메웠다. 국민의힘 정우택 국회부의장은 서한을 통해 축하했다.

첫 순서로 열린 섹션Ⅰ 대담은 '젊은이들이 떠나고 있다'란 주제로 김영환 충북지사와 윤건영 충북교육감, 손석민 서원대 총장이 인재 육성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청년 유출을 막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제시해 큰 호응을 얻었다.

섹션Ⅱ는 반기문 전 유엔(UN) 사무총장의 특별 강연이 뜨거운 열기 속에 진행됐다. 반 전 총장은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 뒤 사무총장으로 일하면서 여성 지위 향상, 기후변화 대응 등에 힘쓴 과정을 상세히 들려줬다.

관객들은 반 전 총장의 말 한 마디, 한 마디에 집중했고, 때때로 박수와 환호성이 터져 나왔다.

그는 "인간 사회와 지구 사회를 위해 다 같이 노력하고 참된 세계 시민이 되길 바란다"며 강연을 마무리했다.

섹션Ⅲ는 벤처업계의 신화적 인물로 평가받는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의 특별 강연이 예정돼 있었으나 서 회장이 일신상의 이유로 참석하지 못해 열리지 않았다.

마지막 섹션Ⅳ에서는 성공 기업인들의 우수사례 발표와 충북도의 기업 지원 방안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다.

이미연 ㈜유진테크놀로지 대표와 박서영 ㈜에스와이솔루션 대표가 척박한 지방에서 꽃 피우는 기업 성공 사례를 발표해 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이 대표는 자신이 기업인이 된 배경과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 회사를 현재 위치까지 올려놓은 과정을 들려줬다.

박 대표는 식물성 고기의 퍽퍽한 식감을 개선한 대체육을 선보여 전국 36개 매장을 확보한 푸드테크 기업의 선두 주자로 우뚝 선 얘기를 전해줬다.

윤은자 충북도기업진흥원 일자리지원부장은 현장 지원반 운영, 기업인 예우시책 추진, 중소기업 수요자 맞춤형 컨설팅, 해외 마케팅·바이오 발굴 등의 지원 방안을 자세히 소개했다. /천영준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