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청대 교수협, 내홍 사태 오경나 전 총장 책임론 제기

'대학 국고지원 손실 발생에 대한 책임' 등 6개 항 질의

  • 웹출고시간2023.04.11 17:35:53
  • 최종수정2023.04.11 17:35:53
[충북일보] 속보= 충청대학교 교수협의회가 신임 총장 임용으로 촉발된 내홍과 관련, 오경나 전 총장의 책임론을 제기했다.<11일자 1면>.

교수협의회는 11일 입장문을 통해 "오 전 총장의 벌금 200만원 선고로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HIVE)사업 등에서 감점이 적용돼 대학과 학생들이 피해를 봤다"고 주장하며 오 전 총장에게 6개 항을 공개 질의했다.

이들은 공개질의에서 △벌금 2백만원 받았을 때 사임하지 않은 이유 △벌금으로 인한 대학 국고지원 손실 발생에 대한 책임 △보수규정을 위반으로 가해진 손해에 대한 책임 △대학운영 혁신과 대학경쟁력 강화전략 유무 △연봉 2억, 관사 확보하는 등 셀프선물이 부끄럽지 않은지 여부 △법인 이사회에 교직원 및 동문대표가 전무한 이유 등에 대해 물었다.

교협은 송승호 보과대 전 총장을 향해서도 "여기(충청대)는 진리와 교육의 전당, 지성과 자유가 출렁이는 대학이지 대결과 폭력의 전쟁터가 아니다"라며 "오경나 전 총장에게 이번 사태에 대한 진정한 사죄를 먼저 묻고 있으니 기다려 달라"고 요구했다.

교협은 "충청대 가치를 산산조각 낸 오경나 전 총장의 그릇된 독선과 독단에 교수 이전 한 인간의 양심으로서 거부하고 저항하기 위함"이라며 "공유된 공동선을 한순간 박살 낸 오경나 전 총장의 잘못된 결정방식에 분연히 불복종하는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학교법인 충청학원 이사회는 지난달 31일 송 전 충북보건과학대 총장을 신임 총장으로 임용하고, 오경나 총장은 이사장으로 선출했다.

이에 충청대 교직원들은 이사회의 결정에 반발해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총장 임용반대 운동을 벌이고 있다.

비대위는 지난 3일 송 총장 임용 승인안과 오 이사장 선임안건을 의결한 제267회 이사회를 무효화시켜달라고 교육부에 민원은 제기한 상태다. / 김금란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임병렬 청주지방법원장

◇청주지방법원장으로 취임한 지 2개월이 지났다. 취임 소감은? "김명수 대법원장 취임 이후 2019년도에 법원 최초로 법원장 후보 추천제도가 시행돼 올해 전국 법원을 대상으로 확대됐다. 청주지방법원에서는 처음으로 법원장 추천제도에 의해 법원장으로 보임됐다. 과거 어느 때보다도 법원장으로서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 또 2018년 법관 정기 인사에 의해 청주지방법원과 첫 인연을 맺게 된 것을 계기로 쾌적한 근무환경과 친절한 법원 분위기, 도민들의 높은 준법정신 등으로 인해 20여 년간의 법관 생활 중 가장 훌륭한 법원이라고 느껴 이곳에서 법관 생활을 이어나가고 싶은 마음이 컸다. 때마침 대법원에서 시행하는 '장기근무법관 지원제'가 있었고, 청주지방법원 장기근무 법관으로 지원·선정돼 6년째 청주지방법원에 근무하고 있다. 평소 애착을 느꼈던 청주지방법원의 법원장으로 취임하게 돼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한다." ◇ 올해 중점 추진하는 사업은? "첫째로 좋은 재판을 위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 좋은 재판은 투명하고 공정한 재판절차를 거쳐 당사자에게 공평한 기회를 주고 결과에 승복하게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법관 언행 개선과 법원 직원의 의식개선, 법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