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오창 서기관 읍장 올해도 물건너가나

주민등록 인구 6만8천862명
목표 7만 명에 1천138명 부족
남은 한 달 인구유입 가능성 희박

  • 웹출고시간2019.12.01 19:52:22
  • 최종수정2019.12.01 19:52:22
[충북일보 박재원기자] 청주시 인사적체를 자체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오창읍장 서기관 승격'이 올해도 물 건너갈 전망이다.

한때 서기관 승격 기준인 주민등록 인구 7만 명에 900명가량 모자란 수준까지 올랐으나 뒷심을 발휘하지 못해 목표 달성은 내년에 꿈꿔야 할 것으로 보인다.

1일 시에 따르면 오창읍 주민등록 인구는 11월 말 현재 6만8천862명을 기록하고 있다.

목표 달성 7만 명에 1천138명이 부족한 상황이다.

오창읍 인구가 7만 명(매년 12월 31일 기준)을 달성하면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기구와 정원기준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읍장 직급을 5급 사무관에서 4급 서기관으로 승격할 수 있다.

서기관 읍장 체제로 전환하면 읍사무소에 5급 사무관 과장을 두 명이나 둘 수 있다. 여기서 사무관 1자리는 신규 정원으로 잡힌다.

오창읍 인구가 7만 명을 넘으면 시는 '청주시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를 개정해 4급 1자리와 5급 1자리를 신설할 수 있다는 의미다.

올해 12월 31일 목표를 달성한다면 내년 조례 개정을 거쳐 늦어도 4월에는 4급 1명, 5급 2명 신규 승진 인사를 단행할 수 있다.

하지만 12월 한 달 동안 부족한 1천138명을 채우기는 역부족이다.

이달은 신규 아파트 입주 물량도 없어 인구 유입 요인이 없다. 순수 자연적 유입을 기대해야 하는 상황인데 한 달 동안 주민등록 인구를 1천 명 늘리기는 상당히 어렵다.

지난 2018년 12월 말에는 목표 달성에 2천 명가량 부족했다. 이때와 비교하면 전입·전출을 감안해 오창읍 인구가 1천 명가량 느는 데 걸리는 기간은 1년이라는 계산이 나온다.

오창읍 인구는 7월 한때 6만9천111명까지 올랐다. 목표 7만 달성에 889명만 남았었다.

이때만 해도 연말 목표 달성 가능성이 보였으나 인근 옥산에 2천 세대 아파트 입주가 시작되자 이쪽으로 인구가 급격히 빠져나가면서 인구 상승세는 감소세로 돌아섰다.

오창읍 인구 유입과 유출을 줄이기 위해서는 정주여건 개선이 필수다. 오창지역에 조성하는 복합 산업단지 입주만 기다리지 말고, 보육시설과 중·고등학교, 공공시설 등을 적극적으로 마련해야 한다.

시 관계자는 "올해는 7만 달성이 어려울 것으로 보이나 이는 시간문제"라며 "신규 아파트 건립 승인 신청도 들어왔고, 테크노폴리스도 가동하면 인구는 상승세로 돌아설 것"이라고 말했다. / 박재원기자 ppjjww123@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