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7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강소기업이 힘이다 - ㈜디엘정보기술

4차 산업혁명, 우리가 이끈다
스마트 공장 핵심 SW프로그램 개발·보급
'전사적 자원관리' 분야 최고 기술력 인정
국내 최초 스마트폰 활용한 소방설비 점검

  • 웹출고시간2016.04.14 17:44:11
  • 최종수정2016.04.14 17:49:43

우수한 정보통신 기술력을 바탕으로 '4차 산업' 시대를 열어가고 있는 디엘정보기술 직원들.

[충북일보]'4차 산업' 시대가 열리고 있다. 아직 명확하게 정의된 개념은 아니지만, 기존의 2차 산업(제조업 중심)·3차 산업(서비스업 중심)에 최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도입한 '지식 집약적 산업'을 4차 산업이라 보는 견해가 많다.

'4차 산업혁명'이라고까지 불리는 이 분야의 꽃은 '스마트 팩토리(Smart Factory)'다. 제품 기획부터 생산·유통·판매에 이르는 제조 전 과정을 정보통신기술로 통합함으로써 자동화 비중과 에너지 효율을 월등히 높인 '지식형 공장'이 등장한 것이다.

정부는 오는 2020년까지 전국에 1만개 스마트 공장을 건립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면서 본격적으로 4차 산업혁명에 불씨를 당겼다.

◇스마트 공장의 핵심은 소프트웨어

디엘정보기술 연구원이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 임장규기자
스마트 공장이 운영되기 위해선 고도의 정보통신기술이 필요하다. 인적 자원 및 자재 관리, 기업 커뮤니티, 공급망 관리 등을 한 자리에서 콘트롤 하는 프로그램이 뒷받침돼야 한다. 하드웨어가 아무리 탄탄해도 그를 운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없으면 스마트 공장으로 발전할 수가 없다.

청주 오창과학산업단지에 소재한 ㈜디엘정보기술(대표 박수철·사진)이 바로 이런 역할을 하는 업체다. 국내 최고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각종 솔루션(소프트웨어 응용프로그램)을 개발, 기존 제조업체들을 스마트 공장으로 탈바꿈 시켜주고 있다.

벤처기업, 이노비즈기업, 경영혁신형중소기업 등의 인증을 수차례 받은 이 업체는 얼마 전 충북지역 유일의 스마트 공장 소프트웨어 공급 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지난 2000년 이 분야에 뛰어든 지 16년 만에 이뤄낸 결과다.

◇'전사적 자원관리(ERP)' 최고 기술

디엘정보기술의 대표 솔루션은 'ERP(전사적 자원관리)'다.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란 기업 내 생산, 물류, 재무, 회계, 영업, 구매, 재고 등 경영 활동 과정을 통합적으로 연계·관리해주는 프로그램이다. 기업에서 발생하는 정보들을 서로 공유하고 새로운 정보의 생성과 빠른 의사결정을 도와주는 기능도 한다.

디엘정보기술은 '글로톱(GLOTOP)'이라는 브랜드의 ERP를 개발, 지금까지 200여개 기업에 공급하며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디엘정보기술이 개발한 가설재 솔루션 프로그램.

특히, 지난 2012년부터는 '가설재' 분야에 ERP 시스템을 도입시켰다. 가설재란 각종 공사 과정에서 임시적으로 설치·사용되고 공사 완료 후 철거되는 자재를 일컫는데, 대부분의 가설재는 임대차 계약으로 사용되고 있는 현실이다.

현재 국내 가설재 업체 1천여곳 중 ERP 시스템을 운영 중인 곳은 100여곳. 이 중 60개 업체가 디엘정보기술의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다.

이 솔루션을 사용하면 건설 가설재를 언제 어디에 몇 개를 임대해줬는지, 또 임대한 기자재가 얼마나 들어왔는지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매출과 회계, 영업 관리도 원스톱으로 가능하다. 일일이 장부에 적어 사용하던 시대는 이제 '4차 산업혁명'을 맞아 빠르게 저물고 있다.

◇국내 최초 스마트 소방설비 점검

디엘정보기술은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소방설비 안전점검 분야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그 결과, 국내 최초로 스마트폰으로 소방설비를 점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냈다.

이 업체가 선보인 '소방안전점검 솔루션'은 기존 안전점검 라벨을 태그(바코드·QR코드·NFC칩)로 대체, 스마트폰으로 해당 칩을 식별한 뒤 안전점검 사항을 수신하는 프로그램이다.

박수철 디엘정보기술 대표.

안전점검 요원이 휴대용 소화기부터 대형 소방설비까지 각 특성에 맞게 부착된 태그를 스마트폰으로 인식하기만 하면 소방설비 기본 정보와 점검 항목, 하자 및 조치, 종합정보(관제) 관리 등의 내용이 실시간으로 전송된다.

라벨에 일일이 수작업으로 기입하던 방식이 사라지고, 스마트폰 하나로 소방설비의 모든 상태를 진단할 수 있는 시대가 온 것이다.

디엘정보기술은 이 밖에도 기업정보화 플랫폼(OFFICE), 공급망 관리 솔루션(SCM), 고객중심경영 솔루션(CCM), 인사평가 관리 솔루션(HRM), 정문출입 예약 및 자재 입·반출 솔루션(PIOS) 등의 다양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고 있다.

제천 출신의 전산 전문가 박수철 대표는 "최첨단 정보통신기술이 융합된 소프트웨어는 앞으로 스마트 공장의 핵심 분야로 자리 잡게 될 것"이라며 "기술적 경쟁 우위를 바탕으로 충북, 나아가 세계 시장에서 통하는 솔루션을 꾸준히 개발해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 임장규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