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2.05.17 13:50:21
  • 최종수정2022.05.17 17:38:55
[충북일보] 최근 쏟아져 나오는 여론조사를 보면서 이런 선거를 왜 해야 하는지 의문을 가졌다. 의문은 어렵지 않게 풀렸다. 대통령 선거를 중심으로 전국단위 선거는 늘 인물론도 중요했지만, 결정적인 변수는 '정국의 흐름'이었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거대 야당의 위기

민주당은 불과 두 달 전만 하더라도 역대 최고의 권력을 향유했다. 대한민국 최고의 권부(權府)인 청와대를 중심으로 국회에서는 총 300석 중 170석 이상을 차지한 다수당이었다.

전국 17개 시·도 중 70% 이상의 광역단체장을 보유했고, 서울·부산시장 재보선 전에는 전국을 파란색으로 도배하기도 했다. 당적을 가질 수 없는 전국 17개 시·도 교육감도 몇 곳을 제외하고는 진보성향이 모두 장악했다.

여기에 광역의원과 기초의원까지 합치면 민주당과 제1야당의 정치적 비중은 최대 8대 2 또는 9대 1까지 기울어진 상태였다.

그러나 지난 3월 9일 치러진 대통령 선거에서 이 모든 것이 변했다. 정치 경험이 전혀 없는 검찰총장 출신의 윤석열 대통령의 탄생은 한국정치의 모든 흐름을 바꾸는 일종의 전환점이 됐다.

상황이 이런데도 거대 야당(민주)은 여전히 여당 행세를 하고 있다. '검수완박'이 대표적인 사례다. 새 정부가 그토록 반대하는 '검수완박'을 강행하자 국민들은 마음을 바꾸기 시작했다.

민주당은 6월 지방선거에서 윤석열 정부를 심판하겠다고 했지만, 국민들은 이제 윤 정부에 힘을 실어줄 때로 마음이 기울고 있는 것으로 짐작해볼 수 있다.

왜 그럴까. 불과 2~3개월 만에 민심은 왜 이렇게 달라진 것일까.

정치권 안팎에서는 이처럼 극단적으로 바뀌고 있는 민심의 원인 제공자로 문재인 정부와 집권 여당의 오판을 꼽고 있다.

그래서 야당에서 여당으로 바뀐 국민의힘이 잘해서가 아니라 문재인 정부와 거대 집권여당에 실망한 국민들이 최선책이 아닌 차선책을 택하고 있는 셈이다.

민심의 이 같은 흐름은 적어도 6월 지방선거는 물론, 2년 뒤인 2024년 4월 총선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엿보인다.

4년 뒤인 2026년 지방선거까지를 보장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당분간 여소야대로 국정수행이 힘들 수 있는 윤석열 정부에 대한 힘 실어주기에 나선 것으로 보이는 대목이다.

앞서 2년 전에도 그랬다. 당시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 거대 여당에 대한 상당한 불만이 쏟아져 나왔지만, 그래도 국민들은 집권 여당에 대한 전폭적인 지지를 아끼지 않았다.

그래서 당시 개헌저지선인 '180석 확보 또는 저지'를 위한 전쟁이 벌어졌던 기억이 난다.

이후 정권이 바뀌면서 한 때 대권주자 급이 넘쳐났던 민주당은 선거 초반 서울시장 후보마저 고심 끝에 공천할 정도로 전국 곳곳에서 고전했다.

당 대표를 역임한 송영길 서울시장 후보가 그랬다. 여기에 최소 12년 간 민주당 아성을 구축했던 충청권 선거 출마자들도 최근 매우 힘들어하는 모습이다.

고개를 숙여야 할 때

정권을 잃은 거대 야당은 지금 고개를 숙여야 한다. 유권자들에게 읍소해야 한다. 그런데 전국 곳곳에서 벌써부터 '심판론'을 얘기한다. 민심을 몰라도 한참 모르는 태도다.

선거는 '흐름'이 가장 큰 변수다. 과거 '탄돌이 국회의원'이 그랬고, 불과 몇 년 전에는 민주당 후보 공천만 받으면 막대기를 꽃아 놓아도 당선된다는 말이 있을 정도였다.

지금은 180도 다른 양상이다. 이럴 때 더욱 겸손해야 한다. 야당 뿐 아니라, 대통령을 든든한 우군으로 두고 있는 소수 여당도 더욱 몸을 낮춰야 한다.

서로가 상대를 존중하고 5년에 한번 씩 바뀔 수 있는 '질곡(桎梏)의 세월'을 현실로 인정하고 슬기롭게 극복해 나가야 한다.

지난 16일 국회에서 만난 여당 소속의 한 국회의원에게 지방선거가 잘 진행되고 있는지를 물었다. 답변은 예상대로였다. "알면서 왜 물어, 힘들어 죽겠는데.'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