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남도, 브라질 시장 개척 나섰다

상파울루시에 지자체 최초 무역관 개설
건설자재·축전지 등 수출 유망품목 지원

  • 웹출고시간2010.03.30 10:22:23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충남도 사진 상파울루 무역센타 개소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충남도가 지구 반대쪽에 위치한 브라질 상파우루市에 전국 지방자치단체로는 처음으로 무역관을 개설하였다.

상파울루市는 브라질 제1의 경제 중심지로 인구 4천만명이 거주하는 거대도시이며 충청남도와 연고를 가진 60여개의 기업이 진출해 있는 지역이다.

충남도는 한국시간으로 30일 17:00(현지시간 3. 29, 17:00)상파울루시 kotra무역관에서 가진「충청남도 상파울루 무역관」개소식에는 이재관 충청남도 투자통상실장, 황의승 국제관계 자문대사, 김순태 상파울루주 총영사, 최태훈 중남미 한상연합회장, 현지교민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충남도에서는 이번 무역관 개관을 계기로 상파울루는 물론 브라질과의 교류를 확대해 나가면서 브라질 내륙개발에 소요되는 건설자재와 전선을 비롯, 의료용기, 축전지, 안경렌즈, 홍삼 등 수출 유망품목을 선정하여 집중지원함으로써 올해 약 백만달러, 내년에는 2배가 넘는 2백만 달러를 수출한다는 복안이다.

브라질은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2009년 한해 수출규모가 2억 8,900만 달러로 전년보다 39.1%가 감소하기도 하였으나 2008년 까지는 풍부한 자원을 바탕으로 매년 2배이상 수출 신장세가 지속되어 2008년 한해 전년(2007)보다 192%가 증가한 4억 4,100만 달러를 기록하는 등 잠재력을 지니고 있는 매력적인 지역이다.

한편, 충남도 관계자는 "작년에 경제불황으로 남미지역에 대한 수출이 급감하여 도내 기업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이 지역은 시장 잠재력이 큰 지역인 만큼 어려운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상파울루 무역관을 개소하게 되었다"며 운영에 자신감을 보였다.

충남/함학섭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