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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웹출고시간2008.02.13 17:27:04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국보1호 숭례문에 불을 지른 범인은 상습 문화재 방화범으로 드러났다. 그는경기도 일산에 있는 자신의 토지가 재개발 과정에서 충분한 보상을 받지 못하자 불만 표출로 창경궁에 이어 숭례문까지 연속 방화를 했다고 자백했다. 말문이 막힐 뿐이다.

그의 이 같은 방화행위는 국가와 사회에 대한 불만과 반감의 표출이다. 경찰 조사에 따르면 그의 행적과 범행 시도, 실행은 창경궁-종묘-숭례문으로 이어지고 있다. 결론부터 말하면 그의 행위는 문화유산이나 예술품을 파괴, 약탈함으로써 스스로 국가와 사회를 응징했다고 믿는 ‘반달리즘 테러’의 범주에 해당한다. 숭례문 600년 역사까지 한순간에 잿더미로 주저앉힌 범행의 한편에서 그동안 감춰져온 반사회적 증오범죄와 문화재 테러의 불씨가 아직 적지 않을 것임을 예감케 한다.

그의 범행 동기는 우리 사회의 병리현상과 맥을 같이 하고 있다. 토지보상금 불만, 사회적 냉대, 현실 비관이 그렇다. 그는 종묘 방화나 열차 전복 등 대중교통수단을 대상으로 테러까지 고려했다고 한다. 일반 불특정 시민들을 극도의 불안에 빠뜨리고 생명까지 위협할 수 있는데도 말이다. 문제의 심각성은 여기 있다. 사회적으로 소외된 일부 노숙자나 무직자, 정신질환자 가운데는 자신에게 무관심한 세상에 대한 분풀이로 무차별 방화, 상해 등 극단적인 범행 충동에 항상 노출돼 있다.

현대사회에서 벌어지는 범죄의 특성 가운데 하나는 원인과 결과 행위가 정확하게 연결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이번 숭례문 방화범의 경우도 그렇다. 주거지 재건축 과정에서 받은 토지보상금이 기대치에 못 미쳤다는 데 있다. 그런데 그 결과는 엉뚱하게 숭례문에 불을 지르는 행위로 나타났다. 이런 범죄 행태는 5년 전 대구 지하철 참사에서도 이미 확인됐다.

우리사회는 이제 이 같은 반사회적 범행에 대처하는 시스템을 하루속히 갖춰야 한다. 그래야만 무차별적으로 벌어질지 모르는 ‘대국민 테러’를 예방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이혼과 사업실패 등 개인적 불행, 상대적 박탈감과 소외감, 익명성 증가 등 세태 변화를 이 같은 범죄의 복합적인 이유로 꼽고 있다. 자신에게서 비롯된 문제의 원인을 사회부조리 탓으로 돌리는 경향이 강해진 결과다.

그런데 '묻지마'식 범죄는 때와 장소, 대상을 가리지 않고 무차별적으로 일어난다는 점에서 '원한'범죄보다 더 무섭다. 여기서 발생하는 사회적 비용은 숭례문 방화사건에서 보듯 엄청나다. 이대로 가다간 사회전체가 패닉 상태에 빠질 우려마저 있다. 복원을 위한 국민성금을 운운하는 것보다 국운을 건 인격 회복운동이 시급하다.

이번 숭례문 방화사건은 국가와 사회 전체가 소중히 받드는 문화재에 불을 질러서라도 복수하겠다는 증오범죄의 각 단면이 두루 나타나고 있다. 문제는 어느 누구의 아무런 제지도 받지 않고 실행에 옮겨지고 있다는 점이다. 이제우리 사회는 숭례문의 폐허를 안타까워하는 속죄의 마음으로 그동안 국보 제1호마저 제대로 건사하지 못한 책임을 자성해야 할 것이다.

대한민국 국민이면 모두 지울 수 없는 상처를 받았다. 똑같은 실수를 막기 위해서라도 이번 기회에 문화재 보호대책을 완벽하게 마련해야 한다. 우리에게는 보존해야 할 문화유산이 아직 많이 남아 있다. 기존의 문화재보호법을 정비ㆍ강화하고 국회에 계류 중인 관련 법안들도 신속히 처리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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