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단양호 '첫 뱃고동'

레이크파크 기본계획 용역 착수보고회
육·해·공 새로운 관광 단양 추진동력 기대

  • 웹출고시간2023.03.26 14:01:30
  • 최종수정2023.03.26 14:01:30

김문근 단양군수를 비롯해 충북도와 단양군 레이크파크 관계자들이 함께 레이크파크 기본계획 용역 착수보고회를 열고 있다.

[충북일보] 대한민국 관광 1번지 단양군이 충북도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사업의 첫 뱃고동을 울렸다.

군에 따르면 지난 24일 단양군청에서 김문근 군수를 비롯해 충북도와 단양군 레이크파크 관계자들이 함께 레이크파크 기본계획 용역 착수보고회를 열었다.

이날 보고회는 레이크파크 출발지의 비전과 목표 제시, 신규 및 연계사업 발굴, 사업 차별화, 민간개발 사업 등 경쟁력 확보에 대해 지혜를 모으는 자리가 됐다.

군은 시루섬, 도담삼봉, 옛 단양, 북벽 등 4개 축 중심 개발을 통해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기 추진사업과 연계를 통한 예산 절감과 충북도의 추진계획을 적극 반영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문화 관광, 생태환경, 귀농·귀촌을 아우를 수 있는 사업을 발굴해 인구 증가, 소득증대가 함께 이뤄지는 신개념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도 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단양은 소백산과 남한강이 마주치면서 기암괴석이 함께 어우러지는 천혜의 자연환경을 지닌 곳으로 패러글라이딩, 카약 등 다양한 레저 관광자원이 풍부하기로 유명하다.

군은 이러한 자연환경과 문화적 가치를 잘 보존해 선사시대부터 현재 시루섬까지 함께 어우러지는 관광자원 개발로 기존 관광지와 연계한 사업을 적극 발굴한다는 방침이다.

조선시대 때 정선, 영월, 단양, 충주 등을 잇는 남한강 수계지에서 뗏목을 이용해 경제·문화적 부흥기를 이뤘던 것처럼 군은 하늘·땅·강을 활용해 사업 추진의 동력을 확보할 방침이다.

여기서 뗏목은 '떼돈을 벌다'에서 유래된 말로 건축될 목재를 노량진으로 운반하고 올 때 소금과 생활용품을 가지고 와 판매하는 데 주로 이용됐으며 6.25 전쟁 이전까지 운행했다고 전해진다.

시루섬이 위치한 주변은 중앙선 철도, 중앙고속도로가 지나는 곳으로 접근성의 이점을 잘 활용해 새로운 관광 단양형 레이크파크 거점으로 성장시킬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군 최대 호수 자원인 단양호를 중심으로 차별화된 단양형 레이크파크 조성 사업을 추진하겠다"며 "자연에 문화예술을 더해 4계절 찾고 싶은 관광 1번지 단양을 건설하는 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영환 지사는 지난해 8월 19일 시루섬 5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해 '시루섬의 석양' 자작시를 낭독했으며 단양호를 레이크파크 르네상스의 출발역(출발지)로 명명한 바 있다.

단양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기업 돋보기 1. 이을성 SSG에너텍 대표

[충북일보] 건물에 발생하는 화재는 곧 인명 피해로 이어진다. 최근 대전 한국타이어 공장의 대형 화재가 발생했다. 대량의 타이어가 타며 가연 물질이 나온 것도 화재 진압 어려움의 원인이었지만 공장의 조립식 샌드위치 패널 구조도 한몫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대형 화재 발생 시 피해를 키우는 요인으로 꼽혀 온 가연성 건축자재 사용 제한 건축법 개정안이 지난해 2월 11일 본격 시행됐다. 개정안에 따라 건축물 내·외부의 마감재와 단열재, 복합자재 심재 모두 화재 안전성 확보가 의무화됐다. 강화된 법 개정으로 준불연·불연 건축자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충북도내 선도적인 제품 개발로 앞서나가는 기업이 있다.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강내면에 위치한 ㈜SSG에너텍은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고효율의 건축자재를 개발·제조하는 종합건축자재 전문기업이다. 특히 주력 제품인 'IP패널(Insulation Panel: 동적내진설계용 준불연단열일체형 패널)'은 마감재와 단열재를 일체화한 외단열 마감 패널이다. 이을성(59) SSG에너텍 대표는 "단열·내진·준불연 세 가지 성능을 충족하면서 일체화된 단열·마감재는 SSG에너텍이 유일하다고 말할 수 있다"고 자신있게 말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