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주시의회 여야 갈등, 지사 '친일파' 발언 두고 내홍

민주당 시의원 "국힘에서 김 지사 규탄 막아"
국힘 "사전발언 협의는 민주당이 만든 것"

  • 웹출고시간2023.03.23 15:04:23
  • 최종수정2023.03.23 15:04:23
[충북일보] 김영환 충북지사의 친일파 발언이 충주시의회 여야 갈등으로 확대됐다.

23일 충주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성명을 내고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을 규탄했다.

민주당 손상현 의원은 사전발언에서 김 지사의 망언을 규탄하려 하자 국민의힘 소속 박해수 의장이 막았다고 주장했다.

박 의장은 정당한 사유 없이 손 시의원의 사전발언을 허가하지 않고 양당 원내대표 회의에서 결정하라고 했다는 게 민주당 의원들의 설명이다.

민주당 의원들은 "국민의힘 의원이 절대다수인 충북도의회에서도 민주당 소속 박진희 의원이 김 지사의 친일파 망언을 비판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사안은 정치적 비판이 아닌 지역에 남아있는 일제 잔재 청산을 위한 발언이라는 점에서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의 반대는 납득하기 어렵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 의원들은 동료 의원 권리 보장과 재발 방지 대안 마련을 요구했다.

박 의장은 "사전발언 협의는 지난 8대 의회 때 다수당이었던 민주당이 강제 조항으로 만들었던 것"이라며 "당시 내가 가장 큰 피해를 입었다"고 말했다.

이어 "의회에서 정치적 발언은 배제하자고 한 것인데 등원까지 거부하는 것은 시민을 무시하는 행동이며 실망스럽다"고 덧붙였다.

충주시의회는 8대 때 국민의힘 소속 의원 7명, 민주당 소속 의원 12명으로 민주당이 많았다.

그러나 9대 때는 국민의힘 소속 의원 11명, 민주당 소속 의원 8명으로 상황이 역전됐다.

한편, 김 지사는 지난 7일 정부의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3자 배상안을 옹호하는 내용의 글을 올리면서 '기꺼이 친일파가 되련다'라고 발언했다.

비난 여론이 거세지자 김 지사는 지난 16일 "민감한 표현을 사용해 오해의 소지를 만들고 걱정을 끼친 것은 불찰"이라고 사과했다.

충주 / 윤호노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기업 돋보기 1. 이을성 SSG에너텍 대표

[충북일보] 건물에 발생하는 화재는 곧 인명 피해로 이어진다. 최근 대전 한국타이어 공장의 대형 화재가 발생했다. 대량의 타이어가 타며 가연 물질이 나온 것도 화재 진압 어려움의 원인이었지만 공장의 조립식 샌드위치 패널 구조도 한몫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대형 화재 발생 시 피해를 키우는 요인으로 꼽혀 온 가연성 건축자재 사용 제한 건축법 개정안이 지난해 2월 11일 본격 시행됐다. 개정안에 따라 건축물 내·외부의 마감재와 단열재, 복합자재 심재 모두 화재 안전성 확보가 의무화됐다. 강화된 법 개정으로 준불연·불연 건축자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충북도내 선도적인 제품 개발로 앞서나가는 기업이 있다.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강내면에 위치한 ㈜SSG에너텍은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고효율의 건축자재를 개발·제조하는 종합건축자재 전문기업이다. 특히 주력 제품인 'IP패널(Insulation Panel: 동적내진설계용 준불연단열일체형 패널)'은 마감재와 단열재를 일체화한 외단열 마감 패널이다. 이을성(59) SSG에너텍 대표는 "단열·내진·준불연 세 가지 성능을 충족하면서 일체화된 단열·마감재는 SSG에너텍이 유일하다고 말할 수 있다"고 자신있게 말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