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오송도서관 "책으로 스미는 일상"

2023년 전세대 전계층 아우르는 독서복지 집중

  • 웹출고시간2023.02.16 11:35:28
  • 최종수정2023.02.16 11:35:28
[충북일보] 청주오송도서관과 권역별 도서관(서원·흥덕·신율봉·강내·옥산·가로수)은 올해 독서·문화 사업을 대대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도서관이 단순한 독서 공간을 넘어 책을 매개로 다양한 활동과 만남, 교류, 네트워크 형성이 유기적으로 이루어지는 복합문화공간으로 변화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올해 청주오송도서관이 시행하는 사업은 △청주아이러북 △꿀잼 사칙연산 프로젝트 △모두 마음애(愛) 봄 △스토리 사이언스 △북터치 등이다.

가정 내 그림책 육아지원을 통한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촉진하고자 하는 '청주아이러북'은 청주시가 2011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올해부터는 영유아뿐만 아니라 다문화·장애인·시니어 세대까지 사업 대상을 확대해 모두를 위한 독서 복지를 강화해 나간다.

'즐겁고 살맛나는 꿀잼행복도시'를 구현하기 위해 재미있는 '꿀잼 도서관'으로 거듭난다.

도서관에서 특별한 추억을 선물하는 '온가족 북캠프'와 매월 마지막주 토요일 가족·친구와 함께 즐길 수 있는 '도토리(도서관에서 토요일에 우리 만나요'를 운영할 예정이다.

어린이날 축제인 '놀GO 즐기GO', 재능기부 프로그램 '휴먼 라이브러리', 북 플리마켓 '책 나누장' 등의 운영을 통해 도서관에서 추억을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모두 마음애(愛) 봄'은 계층별 맞춤형 서비스를 통한 독서복지를 실현하고자 취약계층 어린이를 위한 '마음돌봄 놀이터', 어린이 진로도우미 '내꿈 미로(ME路)찾기', 청소년·청년을 위한 실질적 취업프로그램 지원 '잡(JOB) 걱정 없는 미래', 직업·취업 관련 추천도서 코너 '꿈꾸는 서가', 다문화 가정 구성원이 함께 어울리는 '다(多)같이 다(多)가치', 노인·장애인들의 '디지털격차해소교육' 운영 등을 통해 도서관이 마을공동체 중심 역할을 강화해 나가고자 한다.

미래변화를 준비하는 다양한 IT과학 프로그램 '스토리사이언스' 운영을 통해 차세대 융합형 인재양성의 발판을 마련한다.

릴레이 과학 강연 '사이언스 투게더', 계층별 특성에 맞는 '미래 드림 프로젝트', 온가족이 함께 즐기는 과학축제 '과학 창의 한마당'이 개최될 예정이다.

'북터치'는 책과 시민을 연결해 지식과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독서문화를 확산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시민참여형 페스티벌 '2023 인문주간', 시민과 책으로 소통하는 장기대출 서비스 '책잇아웃',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공감 북 큐레이션 '책크인' 등이 준비돼 있다.

청주오송도서관은 "세대와 계층 구분없이 누구나 함께 성장하고, 함께 어울리고, 함께 누리는 행복한 동행터로서의 역할을 확대해 나가기 위해 전력을 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성지연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