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3.06.01 18:01:11
  • 최종수정2023.06.01 18:01:11

정정태

국민연금공단 동청주지사장

"국민연금 청렴1번지 동청주지사가 약속합니다."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일명 김영란법) 시행으로 공직사회가 예전보다 많이 깨끗해졌다는 평이다. 필자가 국민연금에 입사한 90년대 중반에는 공공기관의 청렴도를 평가하는 시스템이란 게 없었다. 공직을 수행하는 개인이 깨끗한 양심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이 최선이었다. 사회적으로 파장이 큰일이 아니면 국민들이 알 길도 없고 조직에 피해가 갈 일도 크지 않았다. 2023년 지금은 어떠한가. 인터넷과 SNS의 영향으로 해남 땅끝에서 일어난 일이 실시간으로 청주까지 전해진다. 우주에서 발생하는 소식도 생중계되다시피 하는 세상이다. 부패한 행위나 국민을 불편하게 하는 행동들은 개인뿐만 아니라 그가 일하는 조직에 극복하기 어려운 타격을 준다. 한 번 손상된 이미지는 복구가 어렵고 시간도 오래 걸린다. 공공기관의 청렴도는 민원 서비스를 절차에 따라 투명하게 처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국민들도 투명하고 공정한 일 처리를 무엇보다 청렴하다고 느낄 것이다.

국민연금 지사를 방문하는 다수의 고객은 노령연금 수령을 위해서이고 또 다른 고객은 가족의 사망에 따른 유족연금이나 장애로 인한 장애연금 가능 여부, 본인의 가입이력·납부여부 등을 상담하기 위해 내방한다.

우리 지사는 방문한 민원인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업무처리 절차와 담당자 실명제를 실시하고 있다. 알기쉽게 제작한 수급자 가이드 책자도 배부하고 있다. 현장에서 궁금증을 해결하지 못한 경우에는 담당자에게 편하게 다시 물어보도록 꼼꼼히 안내하고 있다.

국민권익위원회는 매년 모든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종합청렴도를 1등급부터 5등급까지 평가한다. 우리 공단은 2022년도 평가에서 역대 최고 점수로 2등급이라는 높은 평가를 받았다.

앞으로도 우리 공단은 '종합청렴도 1등급 목표 달성'을 위해 청렴 실천반과 연금담당자 실무협의체 등을 통해 업무처리의 공정성과 적극 행정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다.

또한 공단 내부의 불공정한 업무 관행이나 갑질 행위 등 불안 요소를 사전에 찾아 해결책을 마련하는 등 건강한 조직을 만들고 이를 공직사회에 전파하여 청렴한 대한민국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매월 25일은 연금을 받는 날이다. 연금을 납부할 때는 힘이 들고 내 돈 떼인거 같아 불만도 많았지만 받아 보니 이만한 효자도 없다고들 한다.

국민연금과 함께하면 노후에 매월 꼬박꼬박 월급을 받을 수 있다. 지금은 목돈시대가 아닌 연금시대다. 그 길에 국민연금 동청주지사 직원들이 함께할 것을 약속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기업 돋보기 5.장부식 씨엔에이바이오텍㈜ 대표

[충북일보]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개척해 나가는 사람이 있다. 국내 시장에 '콜라겐'이라는 이름 조차 생소하던 시절 장부식(60) 씨엔에이바이오텍㈜ 대표는 콜라겐에 푹 빠져버렸다. 장 대표가 처음 콜라겐을 접하게 된 건 첫 직장이었던 경기화학의 신사업 파견을 통해서였다. 국내에 생소한 사업분야였던 만큼 일본의 선진기업에 방문하게 된 장 대표는 콜라겐 제조과정을 보고 '푹 빠져버렸다'고 이야기한다. 화학공학을 전공한 그에게 해당 분야의 첨단 기술이자 생명공학이 접목된 콜라겐 기술은 어릴 때부터 꿈꿔왔던 분야였다. 회사에 기술 혁신을 위한 보고서를 일주일에 5건 이상 작성할 정도로 열정을 불태웠던 장 대표는 "당시 선진 기술을 보유하고 있던 일본 기업으로 선진 견학을 갔다. 정작 기술 유출을 우려해 공장 견학만 하루에 한 번 시켜주고 일본어로만 이야기하니 잘 알아듣기도 힘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공장 견학 때 눈으로 감각적인 치수로 재고 기억해 화장실에 앉아서 그 기억을 다시 복기했다"며 "나갈 때 짐 검사로 뺏길까봐 원문을 모두 쪼개서 가져왔다"고 회상했다. 어렵게 가져온 만큼 성과는 성공적이었다. 견학 다녀온 지 2~3개월만에 기존 한 달 생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