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시 환경관리원 연내 인력 충원해야"

청주시의회 지속가능발전의원연구회 토론회
박미자 의원 "시, 정부 국정과제 '정규직 전환' 역행
지난해 연구용역 결과 현원 278명서 45명 부족"

  • 웹출고시간2020.10.22 21:03:34
  • 최종수정2020.10.22 21:03:34

22일 청주시 도시재생허브센터에서 열린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체계 개선 및 효율성 향상을 위한 토론회’에서 박미자 청주시의회 의원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열띤 토론을 나누고 있다.

ⓒ 김태훈기자
[충북일보] 청주시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체계를 개선하고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부족한 청소인력을 충원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청주시의회 소속 연구단체인 지속가능발전의원연구회가 22일 도시재생허브센터 대강당에서 개최한 토론회에서다.
ⓒ 뉴시스
이날 토론회는 '청주시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체계 개선 및 효율성 향상'을 주제로 개선책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좌장은 시의회 박미자 경제환경위원회 부위원장이, 진행은 박완희 의원연구회 대표가 각각 맡았다.

박미자 의원은 주제발표를 통해 "2017년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이라는 정부의 최우선 국정과제에 방침에 따라 청주시는 2018년 기간제 환경관리원을 정규직 1단계로 전환했어야 하지만, 3년이 지난 지금도 기간제 환경관리원을 정규직 전환 대상에서 제외시키고 일시사역 근로자로 근로계약을 맺으며 정부의 방침을 이행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2018년 의회에서도 상시·지속적인 업무에 투입된 기간제 환경관리원들의 고용행태를 거론한 적이 있었고, 이들을 정규직으로 전환해 줄 것을 요구했으나 93명의 부족분을 대폭 축소해 임시방편으로 정규직 14명만 충원하는 데 그쳤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착수한 용역보고에 따르면 환경관리원들의 적정인력은 현원 278명에서 45명이 부족하다고 하는데 이는 현장에서 보고된 부족인력인 87명과의 괴리가 너무 크다"며 "용역 결과대로라면 부족한 45명을 올해 안에 충원시켜야 하지만 환경관리원들에게는 요원한 이야기"라고 덧붙였다.

이날 발제는 △한진환 청주대학교 경영경제연구소 연구원의 '청주시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의 공공부문 조직진단' △김천수 청주시 환경관리원 사무국장의 '2020년 환경관리원 충원 필요성' △박태순 태안군 환경산림과 청소행정팀장의 '직영전환 추진사례' 순으로 이어졌다.
이어진 토론에선 최경천 충북도의원과 한진환 연구원, 김천수 사무국장, 박태순 청소행정팀장, 김남균 충북인뉴스 편집국장, 김규원 민주노총충주음성지부장, 배명순 충북연구원상생발전연구부 박사, 이대경 청주시 자원정책과장 등이 주제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이날 토론회에선 "청소인력의 부족이 분리배출된 재활용품을 쓰레기로 전락시키고, 과다한 생활쓰레기를 자체 처리하지 못한 시가 78억7천300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사설소각장에 위탁해 자원순환정책에 역행하고 있다"라는 지적이 나왔다.

또 "이들의 고용불안과 처우를 개선하고, 예산을 절감하며 더 나아가 공익적 업무의 효율성으로 시민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청소행정이 추진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 유소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