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9.09.15 14:49:31
  • 최종수정2019.09.15 17:55:32

동종인

서울시립대 환경공학부 교수

 국제에너지기구(IEA)가 매년 글로벌 온실가스 현황을 분석해 발표하는 보고서의 금년도 자료에 따르면, 2018년 전 세계 에너지분야 CO2 배출량은 331억t으로 전년보다 1.7% 증가하며 새로운 기록을 경신했다. 이와 함께 석탄 발전을 천연가스 발전으로 전환함에 따라 약 1억t의 CO2 감축 효과가 있었다고 분석하였다. 이는 천연가스 발전의 확대가 CO2 감축에 효과적이라는 것이 입증된 것이다.

 우리나라도 올해 3차 에너지 기본계획에서 재생에너지, 집단에너지 등 수요지 인근의 분산형 전원 발전량 비중을 2040년까지 30%로 확대할 것을 발표하였다.

 일각에서는 수도권 주거지역 인근에 설치된 천연가스 발전소에 대한 우려를 제기하고 있으나, 다음과 같은 측면들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첫째, 전기를 포함해 우리가 소비하고 있는 모든 종류의 에너지는 환경적으로 일정 수준 영향을 미친다. 가장 친환경적이라는 재생에너지의 경우에도 수력발전에 필요한 댐을 건설한다거나 태양광, 풍력 단지를 조성하는 과정에서 최소한의 환경영향을 수반한다.

 둘째, 전기는 소비자에게 발전·송전·배전의 3단계 과정을 거쳐 공급되는데, 자동차에 비유하자면 송전과 배전이 도로의 역할을 담당한다. 도로가 없거나 붐빌 경우에는 어떠한 자동차라도 제 기능을 수행할 수 없다. 송전선로 건설에는 막대한 사회적 비용이 초래되는데 재생에너지와 천연가스 발전소와 같은 친환경 발전시설은 이러한 사회적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다.

 셋째, 도시지역에 위치한 천연가스 발전소의 경우 열병합발전이라고 하여, 전기와 함께 생산한 열을 지역난방으로 공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각 가정에서 사용하는 난방용 보일러는 별도의 배출규제를 받지 않는 반면, 열병합발전은 실시간으로 환경 당국에 배출실적을 보고하는 등 엄격하게 관리되고 있어, 도심 내의 환경개선에 실질적으로 기여하고 있다. 물론, 가동초기 일시적 불완전 연소로 인한 연소 생성물이 배출될 수도 있을 것이나 전체 가동시간에 비해 매우 짧은 시간 동안의 현상이고 일시적 불완전 연소는 선진국에서도 인정해주고 있다. 향후 시설 개선과 연속운전 시간을 늘리는 등 개선노력도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산업시설에 자가용으로 설치하는 천연가스 열병합발전기는 연중 지속 가동하기 때문에 가동초기 발생하는 불완전 연소의 배출이 매우 낮은 친환경 설비로 인정될 수 있다.

 깨끗하고 안전한 전기를 위한 현 정부의 정책의지는 확고해 보임에도 '대통령 임기 내에 전기요금은 인상 없다'는 제약조건으로 인해 실효성 있는 온실가스 감축방안 도출은 어려움에 부딪칠 전망이다. 우리 사회는 에너지의 친환경성을 '어떻게' 높일 수 있을지에 대해서 고민해나가야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