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5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모텔'만 수두룩

문화누리카드, 문화 못 누린다 - ②문화소비 한계
문화상품 구매하거나
영화·공연보기 위해선 장거리 이동 필수
교통비 계산하면 '배보다 배꼽'
사용처 절반 이상이 문예시설 아닌 숙박시설
생필품 등 실질 혜택 요구 목소리

  • 웹출고시간2016.12.15 18:19:13
  • 최종수정2016.12.16 14:59:00

충북 문화누리카드 집행 현황

12월4일 기준 (단위 : 천원, 명, %)

[충북일보]문화누리카드(통합문화이용권) 사업이 지역적 인프라를 고려하지 않은 채 시행된 탁상행정이라는 비난을 받고 있다.

본보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14일 기준 도내 문화누리카드 발급률은 90.7%, 이용률은 77.5%에 그쳤다.

전국 평균도 발급률 94.8%, 이용률 77.7%로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 사용기한이 보름 남짓밖에 남지 않은 점을 감안하면 매우 저조한 성적이다.

충북지역 문화누리카드 주관처인 충북문화재단은 발등에 불이 떨어지자 최후의 카드를 꺼냈다.

문화누리카드를 5천 원 이상 사용한 뒤 영수증을 인증하면, 4천 원 상당의 모바일 상품권을 증정하는 '문화누리카드 잔액소진 이벤트'다.

1년에 1인당 5만원씩을 지급하는 사업의 예산을 털기 위해 또다른 예산이 투입되는 웃지 못할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 셈이다.

◇'배보다 배꼽' 문화소비 한계

문화누리카드는 영화·공연·전시 관람, 숙박, 온천, 철도 이용, 국내 4대 프로스포츠 등에 이용할 수 있다.

CGV·롯데시네마 등 영화관에서는 2천500원 할인(온라인·모바일 예매가능), 4대 프로스포츠 입장권은 40%가 할인(동반 4인 포함)된다.

온라인와 오프라인 가맹점을 통해 도서 구입 등도 가능하다.

하지만 도내 농촌지역 문화누리카드 대상자들은 문화 소비의 한계를 토로한다.

문화상품을 구매하거나 영화·공연 등을 보기 위해선 장거리를 이동해야 하는데, 교통비 등을 계산하면 '배보다 배꼽이 더 크다'는 얘기다.

문화누리카드 발급 과정부터가 난관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발급을 위해선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를 통하거나 시·군 등 자치센터를 방문해야 하는데, 대부분이 홀몸노인이거나 장애인인 발급 대상자들에게는 어려움이 따를 수밖에 없다.

신분증 지참 시 대리 신청이 가능하도록 돼 있으나, 이 또한 자발적인 신청보다는 복지관 등을 통한 기관·단체의 일괄 신청이 많다는 게 재단의 설명이다.

◇정보 부족, 사용처엔 '모텔'만 수두룩

전국 공통 사용처를 제외하고 도내에서 혜택을 볼 수 있는 지역 가맹점을 조사한 결과, 사용처 절반 이상이 문화예술·관광시설이 아닌 숙박시설인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일반·문화체험 등으로 분류된 항목조차 일반 사진관 등이 다수여서 '문화소외계층의 문화예술향유'라는 문화누리카드의 본래 취지를 무색케 했다.

관광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는 숙박시설 또한 관광지 인근이 아닌 시내 중심에 위치한 모텔과 무인텔이 수두룩했다.

게다가 별도로 정리된 지역 사용처 목록조차 없어 이용자들의 불편을 초래하고 있다.

문화누리카드 발급자 박모(48·증평군 증평읍)씨는 "좋은 취지의 사업이라고 생각해 적은 돈이지만 뜻깊게 사용하려고 사용처를 알아봤는데 마땅히 쓸 곳이 없었다"며 "사용처 정보 또한 알기 쉽게 정리돼있지 않아 애를 먹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카드 발급자 이모(35·청주시 상당구)씨는 "1년에 5만 원이라는 금액 자체가 현실성이 없는 것은 사실"이라면서 "청주지역에는 영화관도 있고 대형서점도 많아 나름대로 잘 사용하고 있지만, 농촌지역 주민들에게는 실효성이 떨어지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청주시 A복지관 관계자는 "매년 연말이면 문화누리카드 이용을 독촉하는 전화를 수차례 받는데 막상 사용할 곳이 없어 난감하다"며 "대상자들은 차라리 생필품이나 의류를 지원해 달라고 요구하기도 한다"고 밝혔다.

/ 유소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