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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웹출고시간2007.08.15 06:11:52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오늘은 62주년 광복절이다. 우리 민족에게 광복 이전의 100년은 잊고 싶은 한 세기일 정도로 혼돈의 세월이었다. 19세기 후반부터 서구 열강은 제국주의적 세계 경영에 나섰다. 미몽에서 깨어나지 못한 동양의 각 나라는 서구의 좋은 먹잇감이었다. 500년 조선왕조도 쇄국론자와 설익은 개화 세력 간 싸움으로 서서히 종말에 이르고 있었다. 하지만 일본은 메이지(明治)유신을 단행하면서 개혁과 개방을 받아들여 서구 열강과 마찬가지로 대동아공영권(大東亞共榮圈) 건설로 나아갔다. 그 과정에서 조선은 식민지 수탈의 대상이 됐다.

우리는 오늘 과거의 어두운 그림자를 들춰내 아픔을 만들 생각은 없다. 다만 이제 광복절을 새로운 희망과 영광만을 부여하는 기념일로 승화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려 한다. 한 마디로 광복절은 이제 새로운 국가공동체를 건설하는 각오를 다지는 날이 됐으면 한다. 1948년 남쪽에는 자유민주주의에 기초한 대한민국이 수립됐고, 북쪽에는 공산주의에 기초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 자리 잡았다. 하지만 허리가 찢어진 두 개의 공화국은 각기 자신만의 정통성을 주장하다 결국 민족상잔의 6·25전쟁으로 내닫고 말았다.

기나긴 갈등의 세월을 뛰어넘어 2000년 6월15일 남북 첫 정상회담이 열렸다. 지금은 오는 28일 열릴 두 번째 남북 정상회담으로 온 나라가 들떠 있다. 통일을 향한 잰걸음에 이의가 있을 수 없다. 하지만 민족의 대의가 결코 특정 정당이나 특정인의 전유물일 수는 없다. 우리의 소원은 통일이 아니라고 부인할 대한민국 국민은 없다. 하지만 그 자체에 완결적 의미를 부여해서는 곤란하다. 무조건적인 통일에 동의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통일은 온 민족이 인간으로서 자유와 권리를 누리는 가운데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받을 수 있을 때 가능하다. 특정한 그들만의 정의가 아니라 민족이 호응하는 정의여야 한다.

역사는 현실을 이해하고 미래를 지향하는 거울이다. 지난 세기 주권이 상실됐을 때 순국선열이 보여 줬던 애국·애족 정신을 오늘의 소중한 정신적 가치로 회복시키고 후손에게 계승·발전시키는 것이야말로 국가적 소임이자 시대적 사명이라고 생각한다. 신성한 통일 명제 뒤에 숨어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부정하려는 음모는 차단돼야 한다. 말보다 실천을, 이론보다 실질을 직시해야 진정한 광복절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다. 그 때 비로소 광복절은 ‘빛이 돌아온 날??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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