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전국체전 첫 출전 세종시 선수단, 홍보 효과 컸다

테니스 조민혁 금메달 등 메달 5개 따 종합 17위

  • 웹출고시간2012.10.17 17:40:03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지난 11일 대구스타디움에서 열린 제93회 전국체육대회 개막식에서 세종시 선수단이 입장하는 모습.

ⓒ 세종시 제공
"준비 철저히 해서 내년엔 더 좋은 성과 얻겠다"

인구 10만여명. 전국 인구의 0.2% 밖에 안되는 초미니 광역지자체인 세종시가 올해 처음 전국체육대회에 출전,도시 홍보를 크게 했다.

16개 종목에 걸쳐 181명(선수 151,임원 30)의 선수단을 파견한 세종시는 당초부터 순위보다는 '참가'하는 데 의의를 뒀다. 금메달은 기대를 못하고,은이나 동메달 정도만 기대한 게 사실이었다.

하지만 금메달 1개를 비롯,은·동메달 각 2개 등 총 5개의 메달을 땄다. 지난 13일 우슈쿵푸 56㎏급의 박종광(17)이 동메달을 획득, 세종시 첫 메달을 따냈다. 이어 지난 14일 시청팀이 궁도 일반부 단체전에서 은메달을 땄다. 지난 15일 홍익대 배구팀이 동메달을 보탠 세종시는 16일 태권도 은메달에 이어 테니스에서 첫 금메달의 감격을 맛봤다. 특히 일반인 선수 7명으로 구성된 세종시청 궁도팀은 종합순위에서 대구에 이어 전국 2위를 차지하며 기염을 토했다.

세종시는 종합 순위에서도 16일 한 때 제주를 제치고 16위에 올라 시 체육회 관계자들을 흥분시켰다. 하지만 결국 최종 집계 결과 17위로 만족해야 했다.

연기군 전역과 공주시,청원군 일부가 편입돼 지난 7월 1일 인구 10만여명의 국내 최초 특별자치시로 출범한 세종시는 이번 전국체전에 처음으로 명함을 내밀었다.

짧은 기간에 선수단을 꾸리는 것 자체가 무리였다. 결국 당초 예상대로 17개 시·도 가운데 '꼴찌'를 벗어날 수 없었다. 하지만 선수들은 전혀 주눅 들지 않고 경기에 임했다.

유한식 시장은 17일 "메달에 상관없이 '세종'을 가슴에 달고 지역의 명예를 위해 경기를 펼친 선수들이 자랑스럽다"며 "세종시의 이름을 전국에 알린 의미 있는 대회였다"고 평가했다.

이번 체전은 17개 시·도 소속 선수 1만 8천800여 명이 45개 종목에서 경기를 펼쳤다. '맘·몸·뜻 달구벌에서 하나로!'를 슬로건으로 내걸고,20년 만에 대구에서 다시 열린 대회였다.

세종시는 세종시 출범을 전국에 널리 알리기 위해 출범 3개월만에 힘찬 도전장을 냈다.

세종시 관계자는 "올해는 시 출범으로 인해 준비 기간이 너무 부족했으나,올 겨울부터 선수를 발굴하는 등 준비를 철저히 해서 내년 대회에서는 더 좋은 성과를 얻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세종/최준호·주혜린 기자 choijh5959@hanmail.net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