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3.08.08 16:21:47
  • 최종수정2023.08.08 16:21:47
[충북일보] 김영환 충북지사가 주민소환을 당할 위기에 처한 가운데 충북도가 "한 치의 흔들림 없이 도정에 매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도는 8일 윤홍창 대변인 명의의 입장문을 통해 "주민소환 운동에 좌고우면 하지 않겠다"며 "지역 발전을 위한 도정 현안 추진과 도민의 안전하고 평범한 일상 회복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도는 "주민소환은 민주주의의 한계를 극복하는 한 방식으로 존중돼야 한다"며 "서명운동이 도민의 마음을 분열하게 하고, 도정 현안 추진에 걸림돌이 된다면 그 피해는 오롯이 도민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오송 참사에 대한 검찰 수사, 유족 지원, 수해 복구가 한창 진행 중인 시기에 주민소환이 제기돼 일부에서는 걱정의 목소리로 나온다"며 "(위기 극복을 위해) 도민의 역량과 지혜를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김영환 지사는 한 명의 목숨이라도 더 구하지 못한 것에 대해 비통하고 참담한 심정으로 유족에게 사죄하고 있다"며 "도정의 초점을 재난 시스템 전면 개조에 맞추고 재발방지에 힘을 모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진보 성향의 시민사회단체는 지난 7일 충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청주 오송 지하차도 참사의 책임을 묻기 위해 김 지사 주민소환 운동을 추진한다"고 선언했다.

이들은 이날 충북도선거관리위원회를 찾아 주민소환 청구인대표자 증명서 교부신청서를 제출했다.

충북지사에 대한 주민소환이 추진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주민투표에서 전체 유권자 3분의 1 이상이 참여하면 개표가 이뤄지고, 투표자의 과반이 찬성하면 김 지사는 직을 잃는다.

지난달 15일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궁평2지하차도는 인근 미호천교 임시 제방이 무너지면서 6만t의 물이 유입됐다.

이 사고로 주행 중이던 시내버스와 화물차 등 차량 17대가 침수돼 14명이 숨지고 10명이 다쳤다. 이 도로의 관리 책임자는 충북지사다. /천영준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