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3.08.07 20:21:36
  • 최종수정2023.08.07 20:21:36
[충북일보] 충북도가 오송 철도클러스터 완성에 집중하고 있다. 올해 사전타당성조사에 이어 내년 예비타당성조사까지 마칠 계획이다. 충북도에 따르면 지난 4월 공동사업 시행자로 지정된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준비에 착수했다. 이달 중 발주 준비를 완료하고 외부 전문기관 선정 등의 과정을 거쳐 9~10월 용역에 들어갈 예정이다. 사타 결과는 내년 초면 나온다. LH와 충북개발공사는 곧바로 내년 5월 기획재정부에 공기업 예타를 신청할 계획이다. 공공기관이 추진하는 사업 중 총사업비가 1천억 원 이상이면 공기업·준정부기관 사업 예타를 받아야 한다. 오송 철도클러스터 조성에는 5천억 원 이상이 소요된다. 공기업 관련 예타는 1월과 5월, 9월 등 연 3회 신청을 받는다. 그런 만큼 예타 대상에 즉시 포함되지 않으면 사업 자체가 지연될 수 있다. 충북도는 오송 철도클러스터가 예타에 선정되고 문턱을 넘으면 사업 추진을 본격화한다는 구상이다.

오송 철도클러스터는 국내 최초의 철도분야 클러스터사업이다. 그런 점에서 상징성을 갖는다. 이 클러스터가 완성되면 국내 철도산업의 연매출 규모가 46%(1조원) 증대된다. 4조 5천405억 원의 생산유발효과도 낼 수 있다. GDP(국내총생산)에 대한 부가가치액 7천억 원 증가 등의 효과도 예상된다. 일자리는 직접고용 5천여 명, 고용 유발효과 1만5천여 명 등이 기대된다. 국가뿐만 아니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기대를 걸게 하는 수치다. 앞선 수요조사에서 39개 기업이 입주 의사를 밝혔다. 면적은 산업용지 계획면적의 155%에 해당하는 59만 7천㎡다. 충북도는 산업단지 조성 계획 수립, 관계부처 승인, 기본 및 실시설계 등의 절차를 완료한 뒤 오는 2027년 첫 삽을 뜰 예정이다. 관계기관과도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현안에 대한 신속한 대응과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충북 차원의 철도산업 활성화 지원 근거도 마련했다. '철도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가 지난 6월 열린 410회 충북도의회 임시회를 통과했다. 충북도는 국가철도공단법 개정도 추진하고 있다. 철도 시설의 건설·관리 등을 담당하는 국가철도공단이 이 사업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공단법에 산업단지 개발 업무가 반영돼야 하기 때문이다.

충북은 그동안 각종 정책이나 사업을 선점하는 데는 자주 성공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 꼭 필요한 시설이나 사업 등을 타 지역에 빼앗기곤 했다. 결과로만 보면 충북도의 행정력 문제까지 비판받을 정도였다. 내·외부적으로 보다 확실한 협력이 이뤄지지 않은 흔적도 있다. 그 중심에 충북 정치권, 특히 지역구 국회의원들의 노력 부재도 있다. 일단 지역구 의원들의 역할을 찾아보기 힘들었다. 이번에도 그래선 안 된다. 공단법의 경우 지역 국회의원들의 절대적인 노력 없인 불가능하다. 지역발전은 선거 때만 호들갑을 떨어서 되는 게 아니다. 평소 지역현안에 대해 지자체와 협력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정국은 이미 내년 총선 준비체제로 흘러가고 있다. 정치권이 도와줄 일은 한 두 가지가 아니다. 좋은 여건이 언제나 사업 성공을 이끄는 건 아니다. 진짜 시작은 지금부터다. 충북도는 여야 정파를 떠나 국토의 중심에 있는 충북의 역할을 부각시켜야 한다. 중앙부처와 지역 정치권 등과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1보를 걸어야 2보를 갈 수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