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중소기업들 "HACCP 인증 부담 완화 필요"

중기중앙회 마련 식약처장 간담회서 현안과제 10건 건의
의약품업계 품목허가 기준 어려움도 전달
오유경 처장 "식품·바이오헬스 규제 개선 노력" 약속

  • 웹출고시간2023.08.08 16:22:44
  • 최종수정2023.08.08 16:22:44

8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오유경(앞줄 왼쪽 다섯 번째) 식품의약품안전처장 초청 중소기업인 간담회가 열린 가운데 김기문(앞줄 왼쪽 네 번째) 중기중앙회 회장과 중소기업 대표들이 식품·바이오헬스 분야 규제 개선을 위한 노력을 다짐하고 있다.

[충북일보] 중소기업인들이 8일 오유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을 만나 HACCP 인증 취득·유지 부담 완화를 위한 교육지원 확대 등을 건의했다.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과 제약·장류·면류·김치·화장품 등 식·의약품 분야 업종별 중소기업 대표 등 20여 명은 이날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오유경 처장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중소기업계는 식·의약품 업계 발전을 위한 현안과제 10건을 건의했다.

식품업계에서는 △김치류 식중독균 관리방안 개선 △식품표시기준 변경 최소화 및 유예기간 연장 △HACCP 인증 취득·유지 부담 완화를 위한 교육지원 확대 등을 건의했다.

의약품업계에서는 품목허가 기준으로 인한 어려움을 호소하며 위탁제조 의약품의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 평가 시 중복자료 제출 개선 등의 건의를 이어갔다.

식약처는 규제개혁 성과를 소개했다.

식약처는 지난해 8월 '식의약 규제혁신 100대 과제(1.0)'를 선정하고 현재까지 71%의 추진율을 보이고 있다.

올해는 '식의약 규제혁신 2.0'을 통해 5개 분야(△디지털 안전관리 혁신 △소비자·소상공인 편익 증진 △미래산업 지원 △글로벌 규제조화·지원 △불합리한 규제 정비) 80개 과제를 6월에 발표하고, 법령정비, 행정조치 등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있다.

김 회장은 "최근 식품과 바이오헬스산업계 수출실적이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데, 산업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서 투자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규제 해소"라며 "불필요하거나 중복되는 기준의 개선 및 중소기업 교육 지원 확대 등을 통해 식품, 의약품 업계의 혁신과 성장의 기회를 열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 처장은 "세계시장에서 우리나라 식품, 의약품 업계의 위상이 높아진 것에 뿌듯함을 느낀다"며 "제출된 건의들을 신중하게 검토해 국민 안전과 관련 없는 식품 및 바이오헬스 업계의 성장을 가로막는 규제개선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약속했다. / 안혜주기자 asj1322@hanmail.net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