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괴산댐, 다목적댐 전환 입장차 '팽팽'

정치권 "폭우만 오면 시한폭탄 리모델링 시급" 찬성 입장
환경단체 "일부지역 수몰 현실 맞지 않는 대안" 반대

  • 웹출고시간2023.07.31 21:03:10
  • 최종수정2023.07.31 21:03:10

국민의힘 박덕흠 의원과 송인헌 괴산군수, 신송규 괴산군의장, 이태훈 충북도의원 등이 31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박덕흠 의원실
[충북일보] 충북 지역 정치권이 폭우로 물이 넘친 국내 유일한 괴산댐의 기능 전환을 촉구하고 나섰다.

반면 환경단체 등은 괴산댐 월류가 수해 원인이 아니라며 이를 반대하고 있다.

국민의힘 박덕흠(보은·옥천·영동·괴산) 국회의원과 송인헌 괴산군수, 신송규 괴산군의장, 이태훈 충북도의원 등은 31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폭우만 오면 시한폭탄으로 변하는 괴산댐의 리모델링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최근 집중호우로 괴산댐이 월류했는데 1980년 이후 물이 넘친 국내 댐은 괴산댐이 유일하다"며 "괴산댐을 이대로 뒀다가는 자칫 대형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또 "괴산댐은 물 저장 용량이 작은 발전용 댐으로 국내 최대 다목적댐인 소양강댐보다 유역면적은 4분의 1 정도로 넓다"며 "하지만 총저수용량은 193분의 1에 불과해 폭우에 취약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댐 주변 주민들이 장마 때면 침수 걱정에 전전긍긍하는 일이 없도록 홍수 조절과 용수 공급 기능을 하는 다목적댐 전환을 적극 검토해 달라"고 요구했다.

충북환경운동연대 등이 참여하는 전국댐연대가 31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괴산댐 하류의 홍수 피해는 괴산댐 월류 때문이 아니라 하천 수용 능력을 넘는 빗물이 일거에 유입됐기 때문"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 김용수기자
하지만 환경단체 등은 괴산댐을 다목적댐으로 다시 짓는 것은 일부 지역이 수몰될 수 있는 등 현실에 맞지 않는다고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충북환경운동연대 등이 참여하는 전국댐연대는 이날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괴산댐 하류의 홍수 피해는 괴산댐 월류 때문이 아니라 하천 수용 능력을 넘는 빗물이 일거에 유입됐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괴산댐은 홍수 조절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다"면서 "괴산댐을 다목적댐으로 변경하자는 건 충주 수주팔봉 지역에 달천댐을 짓자는 말과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괴산은 물론 청주·충주·보은 일부 지역이 수몰될 수 있는 달천댐 신축이나 괴산댐 증축을 모두 결사 반대한다"며 "개발 방식 자체를 바꿔 중소형저수지 등 다양한 '물그릇' 조성을 추진해 수해에 대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괴산댐은 지난 1957년 건설됐다. 국내 기술진이 시공한 최초의 발전용 댐이다.

이 댐은 유역면적에 비해 댐 저수용량이 작아 홍수 위험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서울 / 최대만·천영준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