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 교사들도 학부모 악성민원에 시달린다

지난해 교총 교권침해 피해 상담 교사 24명
50%가 학부모 피해 호소… 학생 피해는 5건

  • 웹출고시간2023.07.20 17:21:14
  • 최종수정2023.07.20 17:21:14
[충북일보] 서울의 한 초등학교 교사가 극단적인 선택을 한 가운데 충북지역 교사들도 학부모의 악성민원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충북지부에 따르면 2022년 교권침해로 피해 상담을 받은 충북지역 교사(교장·교감·전문직 포함)는 24명이고, 이 중 22명이 일반교사로 집계됐다..

전체 상담건수 24건 중 12건이 학부모에 의한 피해를 호소한 것으로, 가장 많은 50%를 차지했다.

명예훼손 관련 상담건수는 8건으로 그 뒤를 이었고, 학생에 의한 피해 사례는 5건으로 집계됐다.

상담 사례 중에는 초등학교 교사의 폭행 내용도 포함됐으며, 한 교사가 학부모에 의한 피해와 명예훼손 등 여러 피해를 호소하기도 했다.

학교급별로는 초등학교가 11건으로 가장 많았고, 고등학교 5건, 중학교 4건, 유치원 1건, 기타 학교 3건이었다.

충북도교육청과 다른 교원단체의 피해사례가 파악되면 교권침해 피해는 훨씬 많을 것으로 보인다.

교원단체들은 20일 교단에서 교권을 과도하게 침해하는 학부모들의 악성 민원에 대한 대책을 촉구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비통하게 유명을 달리한 고인을 추모하면서 관계 당국의 철저한 조사와 국회, 교육부, 시도교육청에 근본적인 교권 보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교총은 △무분별한 아동학대 신고, 악성 민원 등 중대 교권침해에 대해 시도교육청의 수사기관 고발 △무분별한 아동학대 신고로부터 정당한 생활지도 보호하는 초·중등교육법 개정안 조속 통과 △무분별한 아동학대 신고, 악성민원에 대해 응당의 책임을 묻는 법·제도 장치 마련 △교권침해에 대응해 실질적으로 할 수 있는 지도, 제재, 조치 방법을 명시한 장관 고시 등을 마련할 것을 요구하고 관철활동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전교조 충북지부도 같은 날 긴급성명을 통해 "가장 안전해야 할 학교, 바로 그곳에서 선생님을 떠나보냈다"면서 "사실과 다른 이야기들로 고인에 대한 명예가 실추되지 않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철저한 진상 조사와 함께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가 될 수 있도록 책임 있는 지원과 대책을 마련하라"고 교육당구게 촉구했다.

한편 서울의 한 초등학교에서 교사가 극단적 선택을 한 사건이 발생해 경찰이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 김금란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