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기후위기 대응 위한 탄소중립 자원순환 증평군민 대토론회

5일 증평문화원에서 열려

  • 웹출고시간2023.10.05 17:41:04
  • 최종수정2023.10.05 17:41:04
[충북일보] 증평군이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탄소중립과 자원순환을 주제로 한 '탄소중립과 자원순환, 지속가능한 세상만들기'증평군민 대토론회가 열렸다.

5일 증평문화원에서 열린 이번 토론회는 (사)자원순환사회연대와 세종시YMCA 주최, 환경부 후원, 증평자원순환시민센터 주관으로 열린 이번 대토론회는 풀꿈환경재단 청주새활용시민센터 염우관장의 주제 발표로 진행됐다.

이날 토론회 사회는 이종일 증평발전포럼 회장이 △홍종철(증평새마을연합회장) △박상은(스스로대표) △이갑순(증평군여성단체연합회장) △봉대숙(증평자원순환시민센터 교육팀장) 등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토론회에서는 기후위기 대응과 자원순환을 실천하기 위해 생활쓰레기 발생이 늘어나지만 이에 대처하는 정책 등의 부재와 시민들의 참여를 위한 해결책 등이 주요 의제로 나왔다.

우리가 버리는 생활쓰레기는 총 다섯가지로 일반쓰레기와 대형폐기물, 재활용, 음식물 쓰레기, 유해폐기물 등으로 구분되고 있다.

또한 1인당 쓰레기 발생량이 늘어나고 있으나 이에 대한 해결책은 미비한 편이라며 해결책을 찾는 방안을 논의했다.

이에 자원순환과 제로웨이스트는 단순히 한 개인의 실천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고 개인에게 책임을 전가해도 안된다며 사회시스템의 문제라는 의견이 제시됐다.

향후 기후위기와 이에 대응하는 산업은 거대한 변화의 흐름을 맞을 수밖에 없으며 탄소중립을 위해서는 미래의 산업으로서 녹색성장 추진, 자원순환이라는 순환경제 등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에너지 전환은 한 순간에 이루어지지 않고, 태양광 에너지, 전기차와 같은 재생에너지의 핵심은 에너지의 원료를 땅속이 아닌 자연에서 얻는 것으로 이 같은 에너지를 저장하고 보관할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염우 관장은 "지속가능한 초록세상만들기로 기후변화 대응과 탄소중립실현, 플라스틱의 역습, 쓰레기 대란 등이 우리의 삶을 위협하고 있다"며, "자원순환 사회와 실천 협력 플랫폼 구축, 쓰레기 줄이기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증평 / 김병학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중부내륙특별법 연내 제정 11월 마지노선…최선 다할 터"

[충북일보] '중부내륙연계발전지역 지원 특별법'(중부내륙특별법) 연내 제정에 빨간불이 켜졌다. 지난 1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법안심사 소위에서 다루기로 했던 중부내륙특별법이 논의조차 못하고 폐기될 위기에 처했기 때문이다. 이 법을 대표발의 한 국민의힘 정우택(청주 상당) 국회부의장을 25일 만나 연내 제정이 가능한지 여부를 들어보았다. 지역민심과 청주권 총선 전략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눴다. ◇ 민생행보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지역민심은 어떠한가. "우선, 우리민족의 최대명절인 한가위를 맞아 지친 마음을 잠시 쉬어갈 수 있는 여유를 느끼고, 그동안 함께 하지 못했던 가족과 행복한 시간이 되시길 바라며, 주변의 이웃과도 따뜻하고 풍요로운 마음을 나누시길 바란다. 국회일정이 없는 날이면 될 수 있으면 지역에 내려와 지역주민들과 소통을 이어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 22일에는 한가위를 맞아 청주육거리시장에서 장보기행사를 진행한 바 있다. 추석을 맞아 어려움에 빠져있는 우리 소상공인들에게 조금이나마 힘을 보태드리기 위해서 마련하였다. 지금 우리나라는 고환율, 고금리, 고물가 등 3고(高)와 함께 경기침체가 이어지고 있어 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