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실·국장 중심 체제로 바꾸니 업무 효율성 ↑

영동군 3국 체제 '효과 만점'

  • 웹출고시간2023.08.15 14:44:59
  • 최종수정2023.08.15 14:44:59

영동군이 실·국 중심 체제로 행정 조직을 개편한 뒤 각종 업무처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사진은 미래기획실 회의 모습.

[충북일보] 영동군의 실·국 중심 행정 체제가 빠르게 자리를 잡으면서 느슨했던 조직을 역동적으로 바꿔가고 있다.

정영철 군수는 지난 7월 민선 8기 첫 조직개편을 하면서 실·국장에게 책임과 권한을 대폭 부여했다. 평소 신속한 의사결정과 책임행정을 중요하게 생각했던 정 군수의 결단이다.

군은 이런 정 군수의 행정 철학에 맞춰 기존 2국(행정복지국, 농산업건술국) 체제를 3국(미래기획실, 행정관광복지국, 농산업건설국) 체제로 개편하고, 실·국장에게 신중·신속한 의사 결정권을 줬다.

직속 기관과 사업소의 업무 추진관리 역할도 함께 부여해 군정 전반을 아우르도록 했다.

실·국장에게 대부분의 권한을 주면서 그들의 책임도 강화한 조직개편이다.

조직개편 뒤 불과 한 달 만에 군의 비효율적인 업무 보고와 부서 간 떠넘기기식 업무 관행이 사라졌다.

한 주무관은 "원활한 업무 추진을 가로막았던 부서 간 '칸막이 행정'과 '핑퐁 행정'이 사라졌다"며 "조직문화 혁신으로 업무도 탄력받는 것 같다"고 했다.

군은 3국 체제로 조직을 정비한 뒤 월요일과 목요일 주 2회 실·국별 회의를 개최해 부서별 주요 현안을 세세하게 분석하고, 대안을 마련하는 과정을 반복해 군정의 질을 높이고 있다.

정 군수는 "실·국장 중심으로 조직을 개편한 뒤 부서별 현안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고, 군민이 원하는 군정을 펼치고 있다" 며 "실·국장에게 부여한 책임과 권한을 토대로 선진행정을 펼칠 수 있도록 조직을 더 효율적으로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영동 / 김기준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