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세종시-英 북아일랜드 경제·사이버보안 협력

북아일랜드 무역투자청·퀸즈대와 협약체결
새싹기업·중소기업 해외시장 진출 물꼬

  • 웹출고시간2023.08.09 14:00:01
  • 최종수정2023.08.09 14:00:01

(왼쪽부터)퀸즈대 크리스 존슨 부총장, 세종시 이승원 경제부시장, 고려대 세종캠퍼스 김영 부총장이 영국 북아일랜드 퀸즈대에서 현지시각 8일 양자내성 암호와 사이버 보안기술 등 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한 뒤 협약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 세종시
[충북일보] 속보=세종시가 영국과 유럽연합(EU) 시장 요충지인 북아일랜드의 최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경제교류의 물꼬를 트고, 사이버보안 연구로 유명한 퀸즈대학교와 협력에 나선다. <9일자 16면>

세종시는 8일(현지시각) 영국 북아일랜드 무역투자청 본사에서 세종테크노파크-북아일랜드 무역투자청 사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에는 이승원 세종시 경제부시장, 양현봉 세종테크노파크원장, 앤 벡스(Anne Beggs) 북아일랜드 무역투자청 무역·투자 총괄이사가 참석했다.

양 기관은 지능형도시(스마트시티) 구축 등 전략산업 분야에서 기업 해외진출 등 협력관계를 강화하고 본격적인 교류에 나설 계획이다.

북아일랜드 무역투자청은 북아일랜드 지역 경제발전과 무역투자 유치를 촉진하기 위해 설립된 투자유치 전문기관이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두 도시의 새싹기업·중소기업 해외 시장 개척을 돕고 공동연구 프로그램을 마련하기 위한 협력연구에 나설 예정이다. 적극적인 정보공유를 통해 사업교류를 촉진하고 양 도시의 공통관심 분야 발굴에도 나선다.

세종시는 같은 날 오후 퀸즈대학교 벨파스트에서 김영 고려대 세종캠퍼스 부총장, 크리스 존슨(Chris Johnson) 퀸즈대 부총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세종시-고려대 세종캠퍼스-퀸즈대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협약 주요내용은 △후양자 암호(양자내성 암호) △사이버 보안 기술 △핵테온 세종 등 사이버 보안 관련 컨퍼런스 협력 등이다.

퀸즈대는 1845년 설립된 영국 명문대학이다. 영국 정부가 운영하는 정보보안센터(CSIT)를 유치해 사이버 보안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

고려대 세종캠퍼스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대학정보통신기술(ICT)연구센터(ITRC) 지원사업과 정보보호특성화대학 학부 인력양성 과정을 운영하는 등 사이버보안 분야 연구에 관심이 높다

세종시는 그동안 북아일랜드무역투자청, 퀸즈대, 고려대 세종캠퍼스와 긴밀한 협조를 이어오면서 이번 업무협약을 이끌어냈다.

북아일랜드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영국과 유럽연합(EU) 시장에서 자유롭게 상품을 거래할 수 있는 지역이다. 세계 각국 1천200여 곳의 글로벌 기업이 입주해 있다. 신규 투자자의 70% 이상이 재투자를 선택하는 등 세계 최고 수준의 금융기술(핀테크) 투자가 몰리고 있는 곳이다.

이승원 경제부시장은 "북아일랜드의 지식기반 경제는 영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며 "북아일랜드가 보유한 기술 강점을 최대한 활용해 이들 기관과 꾸준히 협업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세종시 대표단은 벨파스트시의 대표적 사이버보안 위험관리 솔루션 전문기업인 안고카(Angoka)를 방문하고 관련 정책을 논의한다.

세종 / 이종억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