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3.10.11 20:54:06
  • 최종수정2023.10.11 20:54:06
[충북일보] 교육부가 지난 10일 발표한 '2028학년도 대학입시제도 개편시안'을 발표했다. 대학입시제도에 전격적인 변화가 불가피해졌다. 먼저 수학능력시험에서 선택과목을 없앴다. 선택과목이 야기한 불공정 논란을 해소하기 위해서다. 현행 9등급제인 고교 내신성적 체제도 5등급제로 바꿨다. 공교육 강화를 통한 입시 안정성과 융합형 인재 양성을 도모하려는 의도다. 한 마디로 대수술이다. 현재 중학교 2학년이 치르는 202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부터 적용된다.

수능을 단순화한 건 일단 긍정적이다. 현재 교육과정에도 문·이과 구분은 없다. 하지만 선택과목으로 인해 사실상 구분이 있는 것과 다르지 않았다. 선택과목 난이도 차이에 따른 유불리 논란도 컸다. 고교 내신을 5등급으로 단순화한 것도 의미가 있다. 개편안에 따르면 수능의 국어·수학·탐구 모든 영역에서 선택과목이 폐지된다. 문과든 이과든 같은 공통 과목을 치르고 평가받는다. 지금은 어떤 선택과목을 고르냐에 따라 유불리한 측면이 많다. 적성이나 흥미보다는 점수받기 좋은 과목을 택하기 때문이다. 문이과 융합형이라면서도 문과 계열 진학 학생은 사회탐구를 선택한다. 이공계열 희망 학생은 과학탐구를 택한다. 진정한 문이과 융합이 아니란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하지만 개편안이 시행되면 수능에서 문이과 구분 없이 사회와 과학 과목을 치르게 된다. 공정성 논란이 상당 부분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내신등급제 간소화도 내신경쟁 과열 해소에 기여할 전망이다. 5등급제가 되면 상위 10%가 1등급, 11~24%가 2등급을 받는다. 평가범위가 넓어진다. 상위 4%가 1등급, 5~11%가 2등급을 받는 지금의 9등급제와는 확연히 다르다. 대부분 학교는 지금 치열한 내신경쟁으로 사교육에 의존하고 있다. 학교 정상화 차원에서 바람직한 변화다.

하지만 미적분Ⅱ 등이 공통과목에서 빠지는 건 좀 걱정스럽다. 의대 쏠림에 문과생들까지 가세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걱정되는 건 고교학점제 무력화다. 본인의 적성이나 흥미가 아닌 수능이나 내신 성적을 받기 좋은 과목에 몰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수강생이 적어서 폐강하는 과목도 속출할 수 있다. 물론 고교학점제 도입 초기 일정 정도 혼선은 감내해야 한다. 그래도 이런 변화는 수험생들에겐 잔혹하다. 앞으로 진행될 대국민 공청회 등 의견 수렴 과정에서 충분히 듣고 보완해야 한다. 대입 제도를 고치면 부작용은 늘 있었다. 아무것도 바꾸지 않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란 말도 있다. 이번 개편안은 내신 변별력을 떨어뜨릴 우려가 있다. 대학들이 대학별 고사를 강화할 수 있다. 자사고·특목고 쏠림도 생길 수 있다. 이런 점도 유의해 후속 대책을 만들어야 한다. 당초 정부는 고1 때 주로 배우는 공통과목은 9등급 상대평가를 계획했다. 2~3학년 때 배우는 선택과목은 고교학점제 취지에 맞춰 절대평가로 전환할 예정이었다. 이 경우 고1 내신 경쟁과 사교육이 과열될 수 있다. 고2·3은 내신 부풀리기로 대입 변별력이 떨어질 수 있다. 결국 내신 변별력을 모든 학년으로 분산하되 5등급으로 전환하는 절충안이 나왔다. 하지만 이 개편안은 아직 시안이다. 교육부는 각계 목소리를 반영해 보완해야 한다. 전체적인 교육 개혁의 방향을 제시하는 게 중요하다. 그 틀에서 구체적인 내용들을 내놓아야 한다. 그래야 학부모와 학생들이 믿고 따를 수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중부내륙특별법 연내 제정 11월 마지노선…최선 다할 터"

[충북일보] '중부내륙연계발전지역 지원 특별법'(중부내륙특별법) 연내 제정에 빨간불이 켜졌다. 지난 1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법안심사 소위에서 다루기로 했던 중부내륙특별법이 논의조차 못하고 폐기될 위기에 처했기 때문이다. 이 법을 대표발의 한 국민의힘 정우택(청주 상당) 국회부의장을 25일 만나 연내 제정이 가능한지 여부를 들어보았다. 지역민심과 청주권 총선 전략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눴다. ◇ 민생행보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지역민심은 어떠한가. "우선, 우리민족의 최대명절인 한가위를 맞아 지친 마음을 잠시 쉬어갈 수 있는 여유를 느끼고, 그동안 함께 하지 못했던 가족과 행복한 시간이 되시길 바라며, 주변의 이웃과도 따뜻하고 풍요로운 마음을 나누시길 바란다. 국회일정이 없는 날이면 될 수 있으면 지역에 내려와 지역주민들과 소통을 이어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 22일에는 한가위를 맞아 청주육거리시장에서 장보기행사를 진행한 바 있다. 추석을 맞아 어려움에 빠져있는 우리 소상공인들에게 조금이나마 힘을 보태드리기 위해서 마련하였다. 지금 우리나라는 고환율, 고금리, 고물가 등 3고(高)와 함께 경기침체가 이어지고 있어 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