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제14회 오장환 문학상'에 손택수 시인

신인문학상 박은영 씨 '당선'

  • 웹출고시간2023.08.24 10:07:10
  • 최종수정2023.08.24 10:07:10

제14회 오장환 문학상 수상자 손택수(54) 시인, 신인문학상 수상자 박은영 씨

ⓒ 보은군
[충북일보] 제14회 오장환 문학상 수상자로 손택수(54) 시인이 선정됐다.

수상 시집은 '어떤 슬픔은 함께할 수 없다'이다. 또 제10회 오장환 신인문학상에 '셀로판지의 사색'외 4편을 쓴 박은영(40) 씨가 당선했다.

오장환 문학상 심사는 최원식·박수연 문학평론가와 백무산 시인이, 오장환 신인문학상 심사는 오창은 문학평론가와 김성규 시인이 맡았다.

손 시인은 1970년 전남 담양에서 태어나 1998년 '한국일보'신춘문예로 등단했다. 현재 노작홍사용문학관 관장으로 재직 중이다.

그는 신동엽문학상, 임화문학예술상, 노작문학상, 조태일문학상 등을 받은 바 있다.

시집 '호랑이 발자국' '목련전차' '나무의 수사학' '떠도는 먼지들이 빛난다' '붉은빛은 여전합니까' '어떤 슬픔은 함께할 수 없다' 등을 출간했다.

심사위원들은 "개인적 삶이 품은 고통의 이력과 현 사회 욕망의 시스템을 시인 특유의 시적 성찰과 발견의 세계로 이끌어 승화한 놀라운 성채"라고 수상 시집을 평가했다.

박 씨는 1984년 경기에서 태어나 가톨릭대학교 국제관계학과를 졸업했고, 방송작가로 활동한다.

EBS 다큐프라임 '강대국의 비밀''절망을 이기는 철학―제자백가' '한국사 오천 년―생존의 길''포스트 코로나' 'EBS 세상에 나쁜 개는 없다' 등을 집필한 작가다.

심사위원들은 "상상력이 현실과 환상 사이를 자유롭게 넘나드는 시선을 가지고 있다"고 그의 작품세계를 들여다보았다.

오장환 문학상 수상자는 창작기금 1천만 원, 오장환 신인문학상 수상자는 시상금 500만 원을 받는다.

시상식은 다음 달 16일 열리는 '제28회 오장환 문학제' 본 행사장(보은군 회인면 오장환문학관)에서 한다.

한국 시단의 3대 천재로 불린 오((1918∼1951) 시인은 한국 아방가르드 시단의 선구자로 알려졌다.

그의 고향인 보은군은 오 시인의 문학적 업적을 기리고, 한국 시단의 활성화를 위해 매년 오장환문학상, 오장환신인문학상, 오장환디카시신인문학상 수상자를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역대 오장환 문학상 수상자는 최금진(1회)·백무산(2회)·최두석(3회)·김수열(4회)·최종천(5회)·윤재철(6회)·장이지(7회)·최정례(8회)·이덕규(9회)·박형권(10회)‧이근화(11회)·육근상(12회)·이진희(13회) 시인이다.

오장환 신인문학상은 이재연(1회)·신윤서(2회)·리호(3회)·채인숙(4회)·박순희(5회)·김백형(6회)·신성률(7회)·이신율리(8회)·정민석(9회) 시인을 배출했다.

보은 / 김기준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온테크 "깨끗한 물, 미래세대와 함께 합니다"

[충북일보] 충북 청주시에 소재한 ㈜온테크(본사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강내면 사인 2길 9 미성빌딩 A동 301호)는 상수관망 진단이 접목된 회전 워터젯 방식의 세척 공법을 가진 상수관 세척 전문 기업이다. 30여 년간의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수도관 세척공법기술을 개발한 이광배 온테크 대표와 청주시 상수도사업본부·환경관리본부 근무 경력의 왕종일 부사장이 10여 명의 정규직 직원들, 협력사 직원들이 함께 하고 있다. ㈜온테크는 고압의 압축 공기와 물의 회전을 이용한 기체활용세척 공법을 활용한다. 해당 방식은 다양한 관 세척 공법 가운데 수행 구간이 가장 길고, 세척 사용 수량이 적으며, 높은 수질 개선 효과가 있다는 특징을 갖는다. 또한 연장이 길거나 이형관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왕종일 부사장은 "총알이 회전하면서 멀리 날아갈 수 있듯 공기와 물을 회전 발사체를 통해 투입해 마찰력과 추진력을 높일 수 있다"며 "다만 해당 압력을 조절하기 위해 땅 속에 있는 노후 수도관을 미리 점검하고 확인하는 작업이 필수로 수반된다. 그래야 노후관 파열 없이 안전한 진행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온테크의 상수도관 세척 주요 공정은 △현장 실사를 통한 조사를 통한 실사 도면